에너지공급·제선 설비 중심
유관부서 임직원 240여명
돌발 정전 상황 대비해
대규모 소내 합동모의훈련

지난 6일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진행된 정전대비 모의훈련에서 오형수 포항제철소장이 진행 상황을 보고 받고 있다. /포스코 제공
포스코 포항제철소가 지난 6일 제철소 일대 정전에 대비한 비상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급작스러운 정전 상황을 대비해 실시한 대규모 소내 합동모의훈련으로, 정전시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에너지 공급 설비와 제선 지역 설비를 중심으로 유관부서 임직원 24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훈련은 한국전력 등 외부로부터 전기를 공급받는 시스템이 분리되고 자가 발전기도 정지돼 제철소 전 지역이 정전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실시했다. 비상발전기 가동, 조업 긴급 비상조치, 전력 시스템 복구 등 조기 조업정상화를 위한 훈련이 동시에 진행됐다.

정전시에는 에너지부와 발전부를 비롯해 각 생산부서가 유기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만큼, 이번 모의훈련은 부서간의 협조체계를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직원들의 비상대응 행동요령을 숙지하는 계기가 됐다는 평이다.

오형수 포항제철소장은 “예측불허의 정전 상황에선 평상시 비상대응체계 구축과 훈련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여러 부서가 동시에 긴박하고 체계적으로 훈련에 임해 대응했다”고 평가했다.

포항제철소는 앞으로 임직원 개인의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부서간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매년 두차례 비상대응 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