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소속 조합원 30여명
7월1일부터 기본급 5% 인상
정년 2년 연장 등 요구
노조·업체 서로 고발·고소
市 “민간위탁으로 개입 못해”

쓰레기가 제때 치워지지 않고 있는 경산시 동부동 쓰레기 적치장 중 한 곳. /심한식기자

[경산] 경산지역 폐기물 수거업체의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들의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시민들의 고충도 깊어지고 있다.

성암환경·대림환경·웰빙환경의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구경북본부 경산환경지회 소속 조합원 30여 명은 지난달 1일부터 기본급 5% 인상, 정년 2년 연장(63→ 65세로) 등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했다. 이들 업체는 동부·중방·북부·서부2동, 진량읍, 압량·남천·용성·자인면 등을 담당했다.

이번 파업으로 쓰레기 수거와 처리는 파업 이전보다 2~4시간 더 걸리고 있다. 원룸 골목과 공동주택 일부는 수거가 늦어지면서 악취 등에 따른 주민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기상청이 가을장마를 예보해 이들 지역 주민들의 불편은 가중 될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일부 업체와 대표들을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고, 업체는 노조원 등을 업무방해 혐의로 고소하는 등 양측의 대립도 격화되고 있다.

경산시 관계자는 “민간위탁을 통해 5개 업체에 폐기물 수거업무를 맡긴 만큼 파업사태에 직접 개입할 수 없다”며 “공무원들이 주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직접 쌓여 있는 재활용품들을 수거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심한식기자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