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뇌조직 공유 협의 국내 뇌질환 연구 ‘새 활력’

한국뇌연구원은 13일 영국의 킹스칼리지 런던(King’s College London) 치매연구센터와 퇴행성 뇌질환 예방 및 치료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한국뇌연구원 제공

한국뇌연구원(원장 서판길·KBRI)은 13일 영국의 킹스칼리지 런던(King’s College London) 치매연구센터와 퇴행성 뇌질환 예방 및 치료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은 △치매 초기 병리기전 규명을 위한 뇌구조 변화 및 인체뇌자원 오믹스 분석 △현지 협력연구실 개설 및 자매연구실 운영으로 고도화된 연구기술 습득 및 전문 연구인력 양성 △인체 뇌조직·유전자정보 및 고해상도 뇌조직 영상기술 공유 등을 함께 추진한다. 공동연구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영국 킹스칼리지 뇌은행이 보유한 인간 뇌조직을 공유할 수 있도록 협의함으로써 국내 뇌연구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영국 킹스칼리지 런던은 1829년 설립이래 12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명문대학으로 최근 영국 최대 치매연구센터(UK DRI)를 유치하고 다광자 실시간 시냅스분석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연구 활동이 활발하다.

한국뇌연구원은 치매와 파킨슨병 등 퇴행성 뇌질환 연구를 위해 병원 임상현장에서 나온 결과를 토대로 맞춤형 기초연구에 도전하는 역중개 연구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해외 우수 연구자를 유치하고 국제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 중이다.

한국뇌연구원 서판길 원장은 “전통적으로 세계 신경과학을 이끌어온 킹스칼리지 런던과의 협력연구를 통해 오랜 연구 노하우와 축적된 인체뇌자원 정보가 더해져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