밭에서 일하던 노인
최근 2주간 4명 숨져
시·군, 복지회관·경로당 등
무더위 쉼터로 지정하고
낮 시간대 휴식 적극 권장
“고온 장기간 노출 피해야”

[고령·김천·청도] 제8호 태풍 프란시스코가 지나간 경북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내려져 온열질환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최근 2주 만에 경북지역에서는 밭일 도중 온열 질환으로 4명이 잇따라 숨졌다.

지난 4일 오후 7시 9분께 포항시 기계면 고추밭에서 A씨(71·여)가 쓰러진 채 발견됐다. 신고를 받은 119가 출동했을 때 A씨는 이미 숨진 상태였다.

소방당국은 A씨가 온열 질환 합병증으로 숨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날 포항은 낮 최고기온이 34.1℃로 폭염경보가 내려진 상태였다.

3일 오후 5시께 고령군 밭에서 80대 여성이 열사병 의심 증상으로 숨졌고, 2일 오후 7시 45분께에는 김천 한 대추밭에서 80대 여성이 숨진 채 발견됐다. 지난달 23일에도 청도군 텃밭에서 일하던 80대 여성이 쓰러져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숨졌다.

이에 고령, 김천, 청도 등 경북 시군들은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무더운 시간대에 밭일 등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무더위 휴식시간제’를 권장하고 있다.

냉방시설이 양호한 읍·면 복지회관 및 마을경로당을 ‘무더위 쉼터’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김천병원은 “일사병에 걸리면 심박동이 빨라지고 땀을 많이 흘리며 어지러움과 두통,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며 “약간의 정신 혼란이나 실신을 겪을 수 있는데 서늘하게 휴식을 취해주면 30분~1시간 이내에 다시 정상으로 돌아온다.”고 말했다.

구미차병원은 “열사병에 걸렸을 땐 40℃ 이상의 고열과 함께 무한증(땀이 나지 않는 증상), 헛소리를 하거나 혼수상태에 빠지는 의식 장애가 수반된다. 이때는 즉각적인 냉각요법이 제일 중요하다”며 “우선 열사병의 원인이 되는 환경에서 환자를 멀리 이동시키고 의복을 제거한 뒤에 물이나 젖은 수건 등으로 환자의 체온을 낮춰야 한다. 의식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땐 곧바로 의료기관으로 옮겨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장유석 경북도의사회장은 “일사병과 열사병은 원인만큼이나 예방법도 간단하다”며 “고온에 장시간 노출되는 걸 피하는 게 중요하다. 무더운 날씨에 야외에서 작업이나 운동을 할 때는 그늘처럼 시원한 곳에서 자주 쉬어주고, 수분섭취를 충분히 해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질병관리본부는 폭염 대책 기간이 시작된 지난 5월 20일부터 지난 4일까지 발생한 온열질환자는 모두 952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전병휴·김락현·김재욱기자

    전병휴·김락현·김재욱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