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장, 긴급 수석비서관회의 후 대일 메시지 발표…각 당 대책회의 소집

일본 정부가 2일 각의(국무회의)에서 한국을 수출절차 간소화 혜택을 인정하는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명단에서 제외 결정을 내리자 정치권은 전례없이 긴박하게 대응했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5당은 일제히 긴급회의 또는 브리핑을 열어 일본 규탄과 대책 마련에 나섰다.

문 의장은 일본 각의 결정이 내려진 뒤 긴급 수석비서관회의를 연 데 이어 오전 10시 50분 한민수 국회 대변인을 통해 "깊은 유감"이라는 메시지를 발표했다.

문 의장은 "아베 내각에 대한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며 "앞으로 일어나게 될 외교적·안보적·경제적 파장의 모든 책임은 아베 내각에 있음을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상황 주시를 위해 이날 오전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취소한 민주당은 오후 최고위원회의 소집을 준비했으나, 일본 각의 결정이 나오자 오전 11시로 회의 일정을 당겼다.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최고위원 등 지도부와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는 오전 회의를 통해 강경한 대일(對日) 메시지를 내놓는 한편, 대응책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오전 11시 일본수출규제대책특위 긴급회의를 열었다.

회의에는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지도부와 이종구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 등 관련 상임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참석해 일본의 결정을 비난하고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일본의 결정이 나온 직후인 오전 10시 45분에 예정에 없던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평화당도 정동영 대표 주도로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한 상태다.

정의당은 비상상무위원회를 열어 대응책을 논의한 뒤 확정된 대응방안은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하기로 했다.

외교통일위원회 등 국회 관련 상임위는 아직 개최 계획이 없다.

다만, 외통위를 통과했으나 여야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 합의 난항으로 아직 본회의에서 처리되지 못한 일본 수출규제 철회 촉구 결의안은 이날 일본 각의 결정에 대응해 문구 수정을 거쳐 본회의에 상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