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교육농장·지역 맛집 연계
힐링·다양한 체험활동 동시에
경북농기원, 10곳 추천

경북도 농업기술원은 여름 휴가지로 농업기술원이 육성한 농촌교육농장 10곳과 연계한 농촌여행코스를 추천했다. 아이들에게는 창의력과 인성함양을 키워줄 수 있는 농촌교육농장과 지역 맛집을 연계한 코스다.

경주 생태농장은 300여 종류의 수목류와 허브, 야생화 등이 어우러진 정원에서 식물관찰, 화분정원 만들기 등의 힐링체험을 할 수 있고 농가맛집 ‘고두반’에서는 전통 손두부와 장을 이용한 건강밥상을 맛볼 수 있다. 가까운 관광지로 불국사, 남산, 보문관광단지, 국립경주박물관, 선덕여왕릉 등이 있다.

김천 마고촌에선 도자기 체험을 할 수 있고, 향토맛집 ‘다정’에서 지례흑돼지 불고기, 오미자 표고버섯 강정 등 향토개발음식 10가지를 맛볼 수 있다. 관광지로는 직지사, 세계도자기박물관, 백수문학관, 부항댐, 지례향교 등이 있다.

경산 포니힐링관광농원에선 농작물수확과 승마체험,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치유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고 ‘샘이깊은물’에서는 다양한 계절밥상과 함께 여러 장아찌를 맛보고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인근에는 팔공산 갓바위, 삽사리테마파크, 갓바위불상(약사여래불), 팔공산이 있다.

의성 지당들은 유기농업으로 유기가공품들이 유명하다. 마늘을 이용한 다양한 체험과 바른먹거리 교육, 청소년 진로콘서트 등을 경험할 수 있고 마늘장아찌, 마늘비누, 마늘초, 마늘공예품 만들기 등도 할 수 있다. 산운마을, 조문국박물관, 빙계계곡, 이웃사촌마을 등이 가까이에 있다.

영양 산골애농장에서는 농산물의 재배과정을 배우고 직접 수확해 볼 수 있는데 고구마수확, 고구마피자 만들기, 고추장 만들기, 콩수확 및 두부만들기 체험이 유명하다.

고령 예마을은 체험휴양마을, 농어촌인성학교, 농촌교육농장으로 지정된 곳이다. 예마을 피자만들기, 떡메치기 체험, 넵킨아트손거울 만들기 등 지역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학습을 진행하고 있다.

칠곡 덕산수목원에서는 새우낚시, 새우피자만들기 등 새우를 이용한 다양한 체험을 경험할 수 있고, 태장고에서는 전통장을 바탕으로 한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꿀벌나라테마공원에서는 칠곡의 대표 특산품인 벌꿀을 주제로 자연친화적인 체험관을 조성해 꿀벌생태체험, 양봉산물체험, 꿀뜨기 체험 등을 제공하고 있다. 가까운 곳에 양떼목장, 팔공승마장, 지천수상레저, 각산마을 등이 있다.

이 밖에 도내에서 운영 중인 60여 곳의 농촌교육농장에 관한 정보는 도농업기술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