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경상북도 행복마을 만들기 콘테스트

[청도] 청도군 화양읍 송금마을이 최근 경북도청 동락관에서 개최된 ‘2019년 경상북도 행복마을 만들기 콘테스트’에서 소득·체험분야 대상을 수상했다. <사진>

행복마을 만들기 콘테스트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해 각 지역에서 자발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마을만들기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고, 선의의 경쟁과 학습으로 행복하고 활력있는 마을 만들기 분위기를 장려, 조성하는 취지로 마련됐다.

청도 송금마을은 보물 제836호 대적사 극락전과 청도 와인터널 등의 마을자원을 토대로 키우고 수확한 농산물을 직접 판매할 수 있는 농산물판매장, 농촌체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마을의 소득증대와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꾀했다.

지난 5월에는 송금마을 축제를 개최해 마을에서 직접 공연, 프리마켓, 페이스페인팅, 노래자랑, 감물염색체험, 손두부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해 마을 방문객들에게 볼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했다.

마을은 이러한 노력의 결과를 이야기로 만들어 대회에서 발표했다. 그 결과 적극적이고 자립적인 마을운영, 고령화된 농촌마을의 공동체 회복 및 활성화 등을 인정받아 대상에 선정됐다. 부상으로는 도지사 상장과 격려금 200만원을 수상했다. 이뿐만 아니라 도 대표로도 선발돼 중앙 콘테스트 참가 자격을 획득했다.

김태곤 청도군 안전건설과장은 “송금마을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와 마을운영을 원활하게 하고 있다고 판단돼 추천했고, 도 현장평가와 콘테스트 발표 준비과정에서 마을과 담당부서가 합심해 대상 수상과 도 대표 선발이라는 좋은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김재욱기자

    김재욱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