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 복숭아·안동 머스크멜론
싱가포르·대만·홍콩 등으로 선적

상주 복숭아친환경영농조합법인이 복숭아 수출 선적식을 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상주·안동] 경북산 농산물이 잇따라 해외수출길에 오르고 있다.

상주시는 올해 복숭아 수출의 첫 물꼬를 텄다. 상주시 복숭아 수출단지 소속 복숭아친환경영농조합법인(대표 김재목)은 최근 상주시 관계자와 회원 농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복숭아 첫 수출 선적식을 가졌다. 이어 수출업체 그린빌(대표 장탁중)을 통해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로 1.2t, 500만원 상당의 복숭아를 수출했다.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는 동남아시아에서도 수출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많은 해외 농산물을 수입하고 있다. 특히, 한류 열풍으로 한국 농산물이 현지인들로부터 크게 각광받고 있어 수출 드라이브에 탄력을 받고 있다.

시는 지난해 116t의 복숭아를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지로 수출해 6억5천만원의 외화를 벌어 들였다.

주선동 상주시 유통마케팅과장은 “지역 농산물의 우수성을 더 많은 세계 시장에 알릴 계획”이라며 “수출 확대를 위한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동시도 풍천딸기멜론수출작목반에서 생산한 머스크멜론을 동남아로 처음 수출했다.

안동시는 머스크멜론 19.2t, 8㎏ 상자 2천400개(3천840만원 상당) 물량을 대만, 홍콩 등으로 수출했다고 7일 밝혔다.

안동 머스크멜론은 공 모양으로 과실이 크고 달며 향기가 좋아 대만, 홍콩, 싱가폴 등 주로 동남아지역 소비자들이 선호한다.

풍천딸기멜론수출작목반과 서안동농협멜론공선회 등 2개 수출단지에서는 매년 300t 이상의 멜론을 수출하고 있다.

이번에 멜론을 수출하는 풍천딸기멜론수출작목반은 2001년 경북도 수출단지로 지정됐다.

작목반 소속 12 농가는 동당 660㎡ 규모의 시설하우스 100동, 약 8.3㏊ 면적에 딸기와 멜론을 2모작 돌려짓기로 고소득을 올리고 있다.

서안동농협멜론공선회도 이달 중순께 머스크멜론 25t을 대만, 홍콩 등지에 수출할 계획이다.

안동시 관계자는 “멜론은 신선농산물 중 사과 다음으로 많이 수출하고 있는 고소득 작목”이라며 “가격안정과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곽인규·손병현기자

    곽인규·손병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