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민간위탁 5곳 중 3곳
임금인상·정규직전환 등 요구
이틀째 작업 중단… 수거 차질

[경산] 경산지역 생활쓰레기의 60%가량을 처리하는 쓰레기 수거업체 3곳의 노조 파업이 이틀째 이어져 시민들의 불편이 우려되고 있다.

지역의 민간위탁 쓰레기 수집 운반 업체 5개 중 성암환경, 대림환경, 웰빙환경 등 3개 업체의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 30명은 기본급 5% 인상과 만 63세에서 65세로 정년 연장, 민간위탁 철회와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며 지난 1일부터 파업을 벌이고 있다.

파업에 동참한 3개 업체에는 관리직을 제외한 52명의 근로자가 근무하고 있다. 이들 중 파업에 참가한 민주노총 공공 운수노조 대구지역지부 경산환경지회 조합원들은 “경산시에 고용된 환경미화원들과 비슷하거나 힘든 일을 하지만 임금 격차가 크고 임금체납과 부당업무에 시달리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기본금 인상과 정년 연장을 두고 사용자 측과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경북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신청에 이어 파업찬반투표를 벌여 94.1% 찬성률로 파업을 가결했다”고 말했다.

쓰레기 수거 노조 파업을 둘러싸고 앞으로도 사용자 측이 노조 측의 요구조건을 수용할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이들 업체가 담당하는 진량읍, 압량면, 용성면, 남천면, 자인면, 동부동, 중방동, 서부2동, 북부동 등 9개 읍면동의 쓰레기 수거가 당분간 적체될 것으로 보인다.

파업이 시작되자 관리직과 비노조원, 시 소속의 가로변 환경미화원들이 쓰레기 수거에 나서고 있지만, 생활쓰레기와 음식물쓰레기의 수거가 지연되는 사태가 이어지고 있다.

경산시는 시민의 피해를 줄이고자 비상 대책 인력을 활용해 수거시간을 연장하고 소각장 가동시간도 오후 6시까지 2시간 연장했다.

김덕만 경산시 자원순환과장은 “원만한 노사 간 합의로 임금협상 및 요구 사항이 조속히 타결되기를 기대하며, 이번 파업 탓인 수집·운반 차질로 시민들께 불편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파업 기간에 재활용품 및 대형폐기물의 수거가 지연될 수 있으니 철저한 분리배출을 통한 폐기물 감량에 나서줄 것을 바란다”고 말했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