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방카 트럼프, 김여정. /연합뉴스
북미 간 판문점 회동이 성사되면서 양 정상의 퍼스트 패밀리 간 대면도 성사돼 눈길을 끌었다.

이날 언론을 통해 공개된 영상을 보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장녀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선임보좌관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이 각각 수행했다. 이방카 보좌관은 북미가 환담한 자유의 집 2층 VIP실 안에서 취재진 옆에 서 있었고, 김 제1부부장은 김 위원장이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남측으로 향할 때 뒤따르던 수행단 중 한 명으로 화면에 포착됐다. 김 제1부부장과 이방카 보좌관은 단순한 가족 구성원 이상으로 양 정상이 신임을 받으며 실세 중 실세 라는 점에서 비슷한 점이 많다.

실제 지난해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두 사람이 모두 각국 대표단에 포함돼 방한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외신들은 김 제1부부장을 ‘북한의 이방카’로, 이방카는 ‘미국의 김여정’이란 별칭을 달아 소개했다. 특히 김 제1부부장은 최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방북을 기점으로 당 부위원장급으로 구성된 북한 영접단 전면에 등장하는 등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이후 제기된 근실설을 잠재우고 달라진 위상을 드러냈다. 이방카 보좌관도 백악관의 실세로 불리며,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일정까지 수행하며 입지를 재확인했다.

평창올림픽 당시에도 이들의 회동 여부에 이목이 쏠렸지만, 김 제1부부장은 개막식, 이방카 보좌관이 폐막식에 참석해 일정이 엇갈리면서 만남이 불발됐다. 지난 2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당시에서 회동 여부가 관심사였지만 이방카 부좌관이 수행하지 않아 회동이 불발되기도 했다. 하지만 이날 판문점 회동에서 두 사람이 나란히 수행하면서 마침내 만남이 성사된 것이다. 두 사람이 인사를 나누거나 대화를 하는 등의 모습은 따로 포착되지 않았지만, 양 정상의 환담이 진행되는 동안 어떤 식으로든 인사를 나눴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날 회동을 계기로 북미 대화 재개 중대 국면에서 이들이 향후 어떤 식으로 ‘가족 외교’를 펼치게 될지 것인지도 또 다른 관심사로 떠올랐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