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각 2천만원씩

경북도가 안동 ‘안동양반쌀’, 상주 ‘풍년쌀골드’, 상주 ‘삼백쌀’, 문경 ‘새재청결미’, 의성 ‘의성眞쌀’, 고령 ‘고령옥미’를 올해의 ‘경북 6대 우수 브랜드 쌀’로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들 쌀을 생산하는 업체에겐 2천만 원의 사업비가 지원된다.

우수 브랜드 쌀은 도내 200여 종의 브랜드 쌀 가운데 매출액이 20억원 이상인 경영체를 대상으로 시·군의 추천을 받은 11개 업체를 전문기관이 평가해 선정했다. 평가를 담당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북지원은 완전립(完全粒) 비율과 투명도 등 외관상 품위평가를, 도 농업기술원은 식미치, 단백질 함량을 평가했다. 특히 ‘안동양반쌀’의 ‘영호진미’라는 품종은 안동라이스센터가 육성하는 안동의 대표적인 쌀로 외관이 깨끗하고 밥맛이 좋아 선호도가 높다. ‘풍년쌀골드’, ‘삼백쌀’, ‘새재청결미’, ‘의성眞쌀’의 ‘일품쌀’ 품종은 상주·의성·문경 등 중서부를 중심으로 경북에서 가장 많이 재배하는 경북의 대표적인 품종으로 외관은 다소 떨어지나 밥맛이 좋아 꾸준히 호평을 받고 있다.

‘고령옥미’의 ‘삼광’이라는 품종은 동남부 지역에 많이 재배되고 있는 품종으로 외관이 깨끗하고 밥맛이 좋아 ‘경북 명품쌀’로 집중 육성되고 있으며 재배면적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6대 브랜드 쌀은 앞으로 1년간 공식적인 경북도 대표 쌀 브랜드로 사용된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