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문화원 회원 40여명

창마마을을 방문한 제주문화원 회원들이 김정 선생의 종택에서 예를 표하고 있다. /봉화군 제공
[봉화] 제주문화원은 11일 김봉오 원장 외 제주문화원 직원과 회원 40여명이 봉화군 물야면 오록리 창마마을을 방문했다.

제주문화원에서는 현재 ‘조선시대 제주목사의 자취를 찾아서’라는 주제로 도외 문화유적지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번 물야면 오록리 창마마을 방문은 조선시대 제주목사를 지낸 분들 중 노봉(蘆蜂) 김정 선생의 발자취를 찾기 위함이다.

노봉 김정 선생은 조선시대 500여 년 동안 제주를 다녀간 286명의 목사 중에서도 제주의 문화, 교육, 개발, 환경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 걸쳐 괄목할만한 치적을 남긴 목사로 꼽힌다.

풍수에 조예가 깊던 노봉 선생은 17세기 후반 후손들이 안정된 삶의 터전에서 살아가길 바라면서 오록리 창마마을에 터를 잡았고, 그 이후로 창마마을은 풍산 김씨의 집성촌이 됐다. 이날 제주문화원에서는 노봉 선생의 종택과 노봉 선생이 자신의 증조부 김응조를 기리고자 세운 정자인 노봉정사(蘆峰精舍) 등을 방문했다.

서정선 물야면장은 “이번 기회를 통해 몰랐던 창마마을과 노봉 선생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어 기쁘다”며 “이번 방문으로 직원과 회원 여러분께서 좋은 추억 많이 만들어 가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박종화기자 pjh450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