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재
박명재

자유한국당 박명재(포항남·울릉·사진) 의원은 12일 “‘고로 조업정지 10일’이라는 행정처분은 국가 기간산업을 초토화시킬 수 있는 졸속 행정처분”이라며 “각 지자체와 환경당국은 제철소 고로에 대한 조업정지 처분을 재고하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날 철강산업 현안들에 대한 입장문을 통해 “최근 제철소 고로(용광로)정비를 위해 안전밸브를 개방할 때 오염물질을 배출한다는 환경단체의 민원을 충남도가 받아들여 ‘고로 조업정치 10일’라는 행정처분을 내렸다”며 “전남도와 경북도도 같은 이유로 고로 조업정지 처분을 사전통보한 상황”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박 의원은 “중국 거대 스테인리스 업체의 국내 진출 추진으로 국내 스테인리스 업체들이 고사위기에 처하면서 철강업계가 내우외환의 위기에 처했다”며 “고로조업 중단이 현실화되면 재가동에 최대 6개월이 결려 공급차질은 물론 경제적 손실이 엄청나기 때문에 신중하게 따져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이어 “고로정비과정에서 안전밸브(브리더)를 개방하는 것이 불법인지, 배출되는 물질이 얼마나 되고 성분은 얼마나 심각한지, 고로정비시 세계 모든 제철소가 시행하고 있는 브리더 개방이 아닌 다른 방법이 현존하는지 등을 검토해 봐야 한다”며 “브리더 개방에 대한 대체기술이 없고 오염물질이 얼마나 배출되는지 확인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조업중단이라는 극단적 처방은 성급하고 과도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성급한 행정처분을 할 것이 아니라 과학적이고 기술적인 면에 기초한 사회적 합의를 이루어 내야 한다”며 “환경당국과 지자체, 철강사들은 공신력 있는 기관을 선정해 고로 브리더 개폐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고 그 결과에 따른 대응방안을 모색해 가는 것이 가장 분별 있는 조치”라고 제안했다.

박 의원은 특히 부산시의 중국 청산강철 국내공장 유치와 관련해 “기존 산업과 고용구조에 대한 국가차원의 종합적 고려를 우선해 청산강철 부산공장 투자검토를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청산강철의 한국 내 생산거점 마련이 현실화될 경우 저가제품 대량판매로 국내 수요 전체를 잠식하게 될 것”이라며 “이미 공급과잉 상태로 조업률이 70%에도 미치지 못하는 국내 스테인리스 냉연업계는 고사되고 실업률 상승 등 국가경제에도 큰 악영향을 미칠 것이 명백하다”고 강조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