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가 지역 내 독서동아리의 다양한 형태와 운영 사례를 발굴·육성하고자 독서동아리 지원 사업에 본격 나선다.

지원 내용은 활동장소 지원과 활동비 지원으로, 지역 내 생활공간을 기반으로 활동 중인 독서동아리들의 동아리 등록을 유도하고 활동 예정인 독서동아리들에게 동기 부여를 하기 위함이 목적이다.

독서동아리 등록은 정기모임 월 2회 이상, 회원 수 10명 이상인 독서동아리면 가능하고, 책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경우 철학·문학·예술 등 전 분야에 상관없이 모두 등록할 수 있다. 등록기간은 연중 상시로 할 수 있으며, 포항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양식을 다운받아 작성·제출하면 된다.

독서동아리 등록을 하면 도서관 내 공간을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도서관 행사 등에서 우선으로 참여할 기회가 주어진다.

올해 하반기에는 독서동아리들의 활동 지원신청을 받아 우수 독서동아리를 선정, 활동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활동비는 도서 및 강사지원, 독서 관련 문화 활동 및 행사 등에 지원되며, 이를 기반으로 독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동시에 독서의 달이나 독서문화대전 등 도서관의 다양한 행사와도 연계해 독서동아리가 도서관 및 시민과 함께 활동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시라기자

    이시라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