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편협 토론
“대선 출마 마음의 준비 안돼
야당과 협치부족 아쉽게 생각”

이낙연 국무총리는 15일 동남권 신공항 문제와 관련해 “부산·울산·경남 검증단과 국토부 사이에 끝내 조정이 이뤄지지 못한다면 총리실이 조정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토론회에서 “총리실이 조정 역할을 맡는다면 중립적이고 전문적인 사람들이 도와주셔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여권의 유력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이 총리는 대선 출마 관련 질문에 대해 “저로선 좀 부담스럽다”며 “지금 그런 이야기를 할 때가 아니다. 마음의 준비도 그렇게 단단히 돼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총리는 다음 대선의 시대정신에 대해 “다음 정부에서도 문재인 정부의 ‘포용국가’라는 큰 틀은 계승될 필요가 있으며, 보강돼야 할 부분은 산업정책이라고 생각한다”며 “우리 기업의 해외 유출을 줄이고 국내에서 투자하도록 하는 정책을 훨씬 더 많이 보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야당과의 협치가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협치의 부족은 참으로 아쉽게 생각하는 대목”이라며 “정부·여당의 노력이 더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한쪽의 노력만으로 이뤄지는 게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야당도 싸울 때는 싸우더라도 국가적 문제가 있으면 함께 자리해주시는 게 어떨까 하는 제안을 조심스럽게 드린다”며 “기왕에 시급한 문제가 있으니 여야 5당 대표가 함께 모이고 1대 1 대화를 수용해주시면 어떨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는 한국당이 청와대와 1대 1 대화를 요구하는 것에 대해 ‘5당 회동’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총리는 현재 우리 경제 상황에 대해 “고용과 분배의 문제는 훨씬 더 심각한 고민이 필요한 때”라며 “고용시장에서 밀려난 분들과 급속히 늘어나는 고령자에 대한 정책의 보완이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이 총리는 국내 기업 정책과 관련해 “공정경제가 우리 경제 정책의 한축으로서 훌륭한 가치이지만, 전반적으로 기업의 활력을 저하시키는 부작용이 최소화되도록 해야 한다”면서 “정부는 기업에 정말로 힘이 돼야 한다. 그러기 위해 기업들의 현장 말씀을 더 자주 듣고, 그것을 정책에 가능한 한 많이 반영하도록 더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저임금 문제에 대해서 이 총리는 “가장 낮은 임금을 받는 분들을 도와드리면서도 임금 지불 능력에 한계가 있는 기업들, 우리 경제의 전체 감당 능력 등을 신중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문 대통령에게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전환을 건의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그런 논의가 있었다”며 “대통령께서 최저임금에 관련된 여러 논의를 아프도록 잘 알고 계시다”라고만 설명했다.

이 총리는 한일 외교 문제와 관련해선 “과거의 상처에서 오는 문제들은 그것대로 대처해 나가되 그 문제를 더이상 악화시키지 않도록 해가는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