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군, 일본 현지 시찰 방문
저출산·고령화·인구감소 등
대처 방안·정책 모색 총력

일본 선진사례 벤치마킹에 나선 이승율 군수와 관계자들. /청도군 제공

[청도] “지방소멸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인구감소 문제는 더 이상 미래의 문제가 아닙니다.”

청도군이 초고령화시대를 맞아 지방소멸의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대응 방안 마련에 총력을 기울인다.

지난해 한국고용정보원이 발표한 ‘한국의 지방소멸 2018’에 따르면 전국 시·군·구 228개 기초지자체 가운데 소멸위험지역 소멸위험지수가 0.5미만인 지역은 총 89곳으로 집계됐다.

청도군은 소멸위험지수 0.194로 전국 소멸위험지역 89곳 중 8번째 속해 있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군은 지방소멸 극복을 위해 각종 시책 발굴과 일본 선진사례의 벤치마킹, 분야별 대책회의, 홍보영상물과 책자 발간 등 주민의식 개선 등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내용은 △일본 선진사례 벤치마킹으로 활로 모색 △지방소멸 위기대응 분야별 대책회의 개최 △젊은 직원과의 공감소통 간담회 △찾아가는 인구교육 △저출산·고령사회 극복 정책시행 등이다.

특히, 일본 선진사례 벤치마킹의 경우 지난 1일부터 4일간 이승율 청도군수, 박기호 청도군의회 의장 및 군청 관계자 18명이 일본 후쿠오카에 다녀오는 등 선진사례 시찰에 집중하고 있다.

고미경 인구정책담당 계장은 “일본 지자체의 성공사례를 집중적으로 둘러보고 현지 관계자들을 만나 현장의 목소리를 들으며, 청도군의 인구감소 문제에 대해 새로운 관점으로 다가갈 수 있었다”며 “20년 먼저 저출산, 고령화 문제를 겪기 시작한 일본의 다양한 정책과 선진사례들을 군과 접목시켜 농촌관광활성화 및 군민 문화복지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군은 지난해 46개 자체사업에 군비 27여억원을 투입해 저출산 극복을 위한 대책(21개 사업)과 고령사회에 따른 삶의 질 향상 기반 구축(13개 사업), 저출산·고령사회 대응기반 강화(12개 사업) 사업을 펼쳐 지방소멸 극복을 위한 노력을 펼쳤다.

올해는 경상북도에서 주관하는 ‘저출생극복 시군 공모사업’에 청도군의 ‘쑥쑥 배움따라 도시나들이 프로젝트’사업이 선정돼 4천만원의 지원금을 받게 됐다.

이승율 군수는 “출생아 수 감소, 고령자 급증, 사회 노동력 부족 등 인구감소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 낳고 육아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공직자 뿐만 아니라 청도군민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중앙정부의 인구정책과 보조를 맞춰 청도군에 맞는 맞춤형 시책 개발로 누구나 살고 싶은 청도 만들기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김재욱기자 kimj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