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양작가시리즈 2018
신미경-오래된 미래’
6월16일까지 우양미술관

신미경作
경주 우양미술관은 지난해 11월 23일부터 열린 기획전시 ‘우양작가시리즈 2018: 신미경-오래된 미래’전의 전시기간을 6월 16일까지로 연장한다.

지난해 한국 예술계의 중추를 담당하고 있는 중진작가들에게 작업의 발전과 전환의 계기를 제공하고 지역민들에게 그들의 수준높은 작품을 선보이기 위해 열렸던 전시는‘비누 조각’으로 현대미술의 영역을 확장시켜 온 신미경 작가의 25여 년간 작업을 되돌아보는 총 23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비누를 이용해 재현한 그리스 조각상과 회화, 아시아의 불상과 도자기, 폐허가 된 건축잔해를 박물관‘컬렉션’으로 가정해 형식적으로 박물관식 전시형태를 취해 주목받고 있다. 과거 유물과 유적이 산적해 있는 살아있는 박물관인 도시 경주의 장소성과 중첩되며 원본과 재현된 미술작품을 비교하며 감상할 수 있어 색다른 관람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중 전시장내에 비누벽돌로 축조된 건축 프로젝트 ‘폐허 풍경’은 기존 12t으로 제작된 작품에 비누 2t이 추가돼 거대한 규모로 선보인다. 이 공간은 특별히 전망대 형식의 계단이 함께 설치돼 폐허의 잔해를 전체적으로 조망해볼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서양 중세시대의 트립틱(triptych·삼면화) 형식의 대형 좌대 위에 불상 30여 점을 한꺼 번에 모아 설치한 섹션과 신작과 국내 미발표된 백자들로 구성된‘트렌스레이션-백자’섹션 등은 이번 전시에서 새롭게 접할 수 있는 볼거리다.

아르코미술관 외부에서 전시했던‘풍화 프로젝트’의 조각상은 이례적으로 미술관 옥상과 입구에서 ‘풍화’ 시키는 작업으로 이어져 비바람과 날씨에 의해 풍화가 진행되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관객이 직접 화장실에서 작품으로 손을 씻어볼 수 있는 ‘화장실 프로젝트’도 이색적이다.

서울대 조소과를 나온 신미경 작가는 런던 슬레이드 미술학교에서 석사를 받은 뒤 비누 작업을 중심으로 런던에서 주로 활동하고 있다. 2011년 세계적인 경매업체 크리스티의 프라이빗 갤러리였던 헌치오브베니슨에서 성공리에 전시를 열어 스타 작가 반열에 올랐다. 비누라는 이색 재료로 각종 고전적인 유물을 빚어낸 그의 독창성에 서구인들이 반한 것이다. 그의 작품은 국립현대미술관, 미국 휴스턴미술관등에 소장돼 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