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불패지역 수성구
하락폭 최대 기록
경북 매매價 하락폭 더 커져

대구·경북 지역 아파트 가격이 하락세로 전환했다.

28일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대구지역 아파트 가격이 지난주에 비해 0.05% 감소한 것을 비롯한 전국의 아파트 매매와 전세가격이 일제히 하락했다.

특히 대구 관심지역인 수성구 아파트는 0.13% 내린 것으로 기록돼 앞으로 대구 전역의 아파트가격 하락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수성구의 하락과는 달리 대구 중구와 서구는 각각 0.35%와 0.38%인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대구 중구의 경우 남산동 정비사업 등에 따른 신규 입주물량 부족이 매매가격 상승 요인으로 작용했고 서구 역시 평리동 재개발에 따른 신규 입주물량이 부족이 아파트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경북지역 아파트 매매가격 하락폭은 더욱 커졌다.

경북은 전반적인 경기 부진에 따라 미분양 물량 증가가 두드러지면서 지난주 0.11% 하락에다 또다시 0.14% 내린 것으로 조사됐다.

전세가격은 대구지역의 경우 봄 이사철 수요 증가와 정비사업, 매물부족 등에 따른 일시적 현상으로 0.07% 상승했고 경북은 신규 입주물량 누적과 경기 부진 등의 영향으로 0.97% 하락했다.

대구 전세가 상승지역은 동구(0.38%), 중구(0.35%), 달서구(0.09%) 등 3곳이며 이들 지역은 정비사업에 따른 이주수요와 매물부족 등이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된다.

한국감정원 관계자는 “대구는 물론이고 전국적인 관심지역인 수성구의 아파트가격이 하락한 것은 상당히 의미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하락폭이 1년만에 최대폭으로 떨어져 앞으로 대구·경북 지역 아파트 가격 하락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