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민주주의 개인 역량 강화
지역 관광발전 방향 모색

고령군의회는 최근 국회와 청와대를 방문했다. /고령군 제공
[고령] 고령군의회는 최근 이틀간 국회, 국회도서관, 청와대 등의 선진 기관 및 서울 주요 관광지를 견학했다.

이번 견학은 선진화된 기관의 방문을 통해 의원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문화유산 및 주요 관광지를 견학함으로써 견문을 넓히는 위해 진행됐다.

첫날 국회를 방문한 고령군의회 의원들은 국회의원회관에서 이완영 국회의원과 면담을 가진 후 국회의사당과 헌정기념관, 국회도서관을 참관했다.

국회의사당에서는 4층의 중앙홀 전시실과 본회의장을 참관했고, 국회의 역할과 기능 및 본회의장 시설물 등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장을 찾았다. 이후 임시 의정원부터 현재까지의 의정사 등 각종 헌정자료가 전시돼 있는 헌정기념관을 방문해 한국의 역사가 깃든 의회민주주의의 현장을 경험했다.

이어 국회도서관을 방문한 자리에서는 김영주 정치행정정보과 서기관의 국회·지방의회 의정자료 공유 통합시스템 관련 설명을 들었다. 국회·지방의회 의정자료 공유 통합시스템은 지방의회의 발전과 의회민주주의 실현 및 국회와 지방의회의 의정자료, 정책자료 등을 통합·공유하기 위해 국회도서관이 개발한 시스템이다. 고령군과 국회도서관은 지난해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둘째 날은 청와대를 방문해 홍보관을 시작으로 녹지원, 본관, 영빈관, 청와대 사랑채 등을 견학하며 국정운영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였다.

청와대 방문 후 의원들은 경복궁과 북촌 한옥마을을 방문해 고령군 관광이 앞으로 나가야할 방향에 대해 고민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선욱 의장은 “국회와 청와대 방문 및 참관을 통해 고령군의회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민할 수 있었다”며 “경복궁과 북촌한옥마을 등 유명 문화재와 관광지를 둘러본 경험은 향후 고령군 관광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할 밑거름이 되어줄 것”이라는 소감을 전했다.

/전병휴기자

    전병휴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