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경북도당, 도의회에 제명 촉구 기자회견

자유한국당 경북도당 윤리위원회가 최근 이른바 훌라 도박으로 물의를 일으킨 김희수 경북도의원에 대해 ‘당원권 1년 정지’ 징계를 내리자 징계수위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당 경북도당(위원장 장석춘)은 지난 8일 도당 회의실에서 장석춘 도당위원장 주관으로 윤리위원회를 열고 최근 도박관련 물의를 일으킨 김희수 경북도의원에게 ‘당원권 1년 정지’의 징계를 결정했다. 경북도당 윤리위원회는 “이번 사건이 법령위반에 따른 당 발전에 지장을 초래하고 그 결과 민심을 이탈케 했다”고 인정하고 한국당 윤리위원회 규정 제 20조 2항에 의거해 중징계를 하기로 했다. 다만, 김 도의원이 그동안 3선 도의원으로서 당과 지역에 공헌한 점과 의정활동에 기여한 점을 감안해 징계를 다소 감경해 ‘당원권 정지 1년’을 결정했다. 김희수 도의원은 “물의를 빚어 죄송하고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소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석춘 도당 위원장은 추가 징계여부를 묻는 질문에 “고등법원 판결이 날때까지 추가 징계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징계가 내려지자 당 안팎에서는 “당원권 1년 정지는 도박혐의자에게 사실상 면죄부를 주는 꼴”이라며 솜방망이 징계라는 논란이 일고 있다. 정의당 경북도당측도 11일 오후 포항시 북구 한국당 김정재 의원 사무실 앞에서 ‘도박 현행범인으로 체포된 김희수 경북도의원 제명촉구 기자회견’를 열기로 하는 등 당 안팎에서 반발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김희수 도의원은 지난 2일 자신이 운영하는 경북 포항 남구의 건설회사 사무실에서 지인과 3시간 동안 수백만원의 판돈이 오가는 도박판을 벌이다 현행범으로 체포됐었다. 또 한국당 당규에는 ‘현행 법령 및 당헌 당규 윤리규칙을 위반해 당 발전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그 행위의 결과로 민심을 이탈케 하였을 경우’ 징계할 수 있으며 징계는 제명과 탈당권유, 당원권 정지, 경고 등이 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