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고령군 대가야읍 고아리 일원에 조성중인 ‘가야국 역사루트 재현사업’이 올 연말 준공을 앞두고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가야국 역사루트 재현사업은 2010년부터 대가야읍 고아리 안림천변 일원에 부지면적 10만2천㎡에 전통건물 64동, 현대식 4동 등 총사업비 537억원을 투입, 가야시대의 역사문화를 재현하는 대가야생활촌을 조성해 관광객들에게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했다.

고령군은‘대가야 생활촌’ 운영계획을 내년부터 군 직영으로 추진할 방침아래 인력을 재배치하고 있다. 내년 2월부터 시범운영을 거쳐 4월 대가야 체험 축제에 맞춰 개관을 목표로 내부 시스템을 시험운영 하는 등 관광지 개장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관광지의 설계 컨셉은 관광객이 VR 등 최신 영상 미디어를 통해 가야시대 해상교역의 주인공인 철의 원정대원이 되어 각종 대가야 생활상과 해적들과의 전투 체험을 하고 원정선을 탑승하기 까지의 내용 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지 내 첫 번째 관문인 인트로 영상관은 1천500년 전의 대가야시대로 들어가는 타임터널로서 등록과 영상관람을 통해 새롭게 가야인으로 태어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둘째는 각종 가야시대 생활상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인줄마을, 대가야국을 건국한 이진아시왕의 탄생 관계를 알 수 있는 건국신화 공원, 대가야의 우수한 철기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불묏골, 해상교역과 뱃놀이 체험을 할 수 있는 골안마을(나루터), 숙박체험을 할 수 있는 한기촌(서민, 귀족), 대가야의 고분과 순장문화 및 월광태자를 설명하는 고분전시관, 각종 체험결과를 확인하고 원정대원이 원정선(하지호)을 탑승하는 메인 관광지 주산성 전시관, 관광객이 전투체험을 할 수 있는 메나리골(용사체험장), 대가야 토기의 제작 체험을 할 수 있는 토기 공방촌, 고고학 발굴체험장, 물놀이장, 상가라도 못, 수변공연장 등 각종 전시 체험시설과 먹걸이촌, 카페, 가야숲, 주차장 등 휴게공간과 편의시설로 구성되어 있다.

곽용환 고령군수는 “대가야 생활촌”이 개장되면 인근의 농촌체험특구와 캠핑장, 승마 체험시설, 대가야 역사테마 관광지, 지산동 고분군, 고아리 벽화고분 및 상무사 사당 등과 연계, ‘대가야의 역사문화 체험과 교육형 관광시설’로서 대가야의 도읍지 경북 고령이 청소년들에게 가장 유익한 시설”이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며“영호남 지역의 가야문화권을 대표하는 광역관광 거점지역으로서 고령이 또 다른 관광지 확충으로 새로운 지역 성장 동력을 확보하여 더욱 발전해 나갈 것이라 믿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고령군은 본 관광지의 관광객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고령의 우시장에서 하수종말처리장을 거쳐 대가야 생활촌 및 썩은덤(제우스모텔)까지 약 2km 구간을 2020년 까지 4차선 도로로 확포장 공사를 현재 설계 중에 있으며, 내년에 착공할 계획으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전병휴기자 kr5853@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