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7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지역구수를 15석 늘리고 비례대표 의원수는 현행 46명으로 동결, 전체 의원정수를 288명으로 증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 선거법 개정안과 지역구수와 비례대표수를 현행대로 해 273명을 유지하는 안을 동시에 상정, 표결에 부치기로 했다.

한나라당 홍사덕 총무와 민주당 유용태, 열린우리당 김근태 원내대표는 26일 박관용 의장 주재로 회담을 갖고 의원정수에 대한 막판 조율작업을 벌였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해 야당의 증원안과 열린우리당의 현행 유지안을 동시에 상정키로 결정했다고 각당 총무 및 원내대표가 밝혔다.

현재 한나라당과 민주당, 자민련 등 야3당의 의석이 압도적인 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의원정수는 288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또 이날 본회의에서 국회 정개특위 활동시한을 연장, 통과된 선거구획정 기준을 선거구획정위원회로 이관해 실무작업을 끝낸 뒤 이번 임시국회 마지막날인 내달 2일 본회의를 다시 열어 선거구획정안을 확정키로 했다.

여야는 이와함께 27일 본회의에 정개특위에서 이미 합의한 선거법, 정당법, 정치자금법 개정안을 모두 상정해 처리키로 합의했다.

이날 회담에서 야당은 인구하한선 10만5천명을 기준으로 지역구를 조정, 15석을 늘리고 비례대표도 11석 늘려 의원정수를 299명으로 증원하자는 주장을 한 반면 열린우리당은 의원정수를 299명으로 증원하되 지역구수와 비례대표수를 똑같이 13개씩 늘려야 한다고 맞서 합의도출에 실패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 홍 총무는 회담후 “지역구수와 비례대표수를 똑같이 늘려야 한다는 열린우리당 주장의 논거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여야간 합의가 안된 만큼 민주주의 원칙에 따라 표결처리키로 했다”고 말했다.

열린우리당 김 대표도 “의원정수를 늘리는 것은 국민정서에 부합하지 않지만 여야간 원만한 합의를 위해 지역구수를 13명까지 늘릴 수 있다는 양보안을 제시했으나 야당이 무리하게 지역구 늘리기에 매달려 합의가 안됐다”면서 “합의가 안된 만큼 여야의 안을 동시에 상정, 표결에 부치기로 했다”고 말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