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소장파 의원들이 23일 강운태 사무총장과 유용태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한 데 대해 조순형 대표와 강 총장이 정면 반박하고 나서 당 내분이 악화되고 있다.

설 훈 조성준 김성순 의원 등 초·재선 의원 10명은 이날 오전 여의도 한 호텔에서 조찬회동을 가진데 이어 의원 20명 명의의 공동 성명을 통해 강 총장과 유 원내대표의 사퇴, 선대위 조기 출범, 선대위 체제에서의 공천작업 진행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조 대표는 당의 위기를 직시하고 조속히 선대위 체제를 출범시켜야 한다”며 “서청원 석방결의 등 명분없는 한·민 공조와 당의 정체성을 훼손해 당을 위기상황으로 몰고 오는 데 책임있는 사람은 물러나야 한다”며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했다.

또 “조속한 시일내에 당을 총선체제로 전환해야 하며, 총선체제의 당 운영은 조 대표와 추미애 상임중앙위원이 책임을 지고 이끌고 나가야 한다”며 “총선체제의 당 운영은 현재 민주당을 위기상황으로까지 몰고 온 사람들은 배제돼야 한다”면서 강 총장을 겨냥했다.

이들은 특히 ‘공천혁명’을 요구하면서 “향후 공천작업은 선대위 체제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한뒤 27일께 재차 모임을 갖기로 했다.

이에 대해 이날 전주를 방문한 조 대표는 “책임질 일이 있으면 지도부가 공동으로 져야지 당직자 사퇴를 요구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반박했다.

/연합

조 대표는 강 총장 사퇴 요구에 대해 “공천의 경우 모든 것이 회의에서 결정됐기 때문에 강 총장이 잘못한 일이 없다. (강 총장은) 계속 당을 위해 일해야한다”며 사무총장을 교체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고, 선대위 조기 출범요구에 대해서도 “선대위는 현 집단지도체제의 정신을 반영해 거당적으로 모두 참여해야 한다”며 소장파와 시각차를 드러냈다.

사퇴 당사자로 지목된 강 총장도 이날 기자간담회를 갖고 “추 의원이나 소장파들의 얘기는 깊이 생각할 가치를 못느낀다”며 “나의 거취는 총선에 어느쪽이 도움이 되느냐에 따라 결정할 것이며 총장 임명권은 대표에게 있다”고 사퇴요구를 일축했다.

그는 이어 “지금의 공천규정은 추미애 의원이 비대위 정치개혁분과위원장을 할 때 함께 만들어 놓은 것이며 투명.공정하게 운영됐다고 자신한다”며 “지금까지의 모든 공천은 상임중앙위의 의결을 거친 만큼 상임위원 한사람 한사람이 가장 큰 책임이 있다”고 반박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