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대선자금을 수사중인 대검 중수부(안대희 검사장)는 29일 오전 소환된 한나라당 박상규 의원이 민주당 후원회장 재직 당시 대우건설 등 2개 업체로부터 2억4천만원을 수수했다는 본인 진술을 확보하고 이 자금의 정확한 용처를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또 이날 오후 출두한 민주당 박병윤 의원이 금호그룹에서 수수한 채권 1억원을 현금화해 한화갑 당시 민주당 대표에게 당비로 건넸다고 진술함에 따라 한 의원을 불러 사실여부를 확인키로 했다.

문효남 수사기획관은 “박상규 의원은 본인 동의를 받아 ‘숙박’조사를 벌인 뒤 내일(30일) 신병처리 여부를 결정지을 것”이라며 “조사과정에서 불법 수수한 자금이 더 늘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검찰에 따르면 박상규 의원은 한나라당에 입당하기 이전인 재작년 9∼10월 민주당 후원회장으로 있으면서 대우건설로부터 2차례에 걸쳐 현금 2억원과 대우 트럼프 월드 시행업체인 하이테크하우징측에서 현금 4천만원을 각각 대선자금 명목으로 수수한 혐의다.

박상규 의원은 이 자금 중 4천만원은 개인적으로 썼고, 2억원은 민주당에 입금했다고 진술하고 있으나 검찰은 당 계좌에 입금 흔적이 없는 점 등으로 미뤄 2억원의 유용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돈의 용처를 캐고 있다.

검찰은 또 박병윤 의원이 수수한 금호채권 1억원이 한화갑 의원을 거쳐 노무현 후보 캠프로 전달된 것으로 최종 확인될 경우 박 의원을 불구속 기소하는 선에서 형사처벌 수위를 정할 방침이다.

검찰은 전날 사전영장이 청구된 한나라당 신경식 의원이 롯데그룹측에서 받은 10억원 중 6억5천만원을 당 관계자에게 전달했고, 나머지 3억5천만원은 충청과 강원도 35개 지구당에 1천만원씩 지원했다고 진술함에 따라 사실여부를 확인키로 했으나 신 의원의 개인 유용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검찰은 중견 건설업체 ㈜부영이 비자금을 조성, 지난 대선때 여야 정치권에 각각 불법 정치자금을 전달한 단서를 잡고,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본사 사무실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했으며, 조만간 이 회사의 이중근 사장을 소환 조사키로 했다.

한편 서울지검 특수2부(채동욱 부장검사)는 29일 한화갑 민주당 의원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금명간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와 관련, 한 의원을 이날 오전 소환해 대우 트럼프월드 시행사인 하이테크하우징 박모 회장으로부터 6억원의 불법 자금을 건네받았는지 여부를 집중 조사중이다.

검찰은 특히 한 의원이 하이테크하우징 외에 또다른 기업인으로부터 억대의 불법 정치자금을 직접 수수한 단서를 포착, 이를 집중 추궁하고 있다.

한 의원은 일부 혐의에 대해선 시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한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6억원 수수 혐의 외에도 별건의 혐의에 대해서도 조사중”이라며 “오늘중 귀가시킬 예정이며, 다시 소환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