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 청도군은 21일 대구 인터불고 호텔에서 열린 ‘2018 새마을개발 국제학술대회’에 참여했다.

청도군과 영남대학교, 글로벌새마을개발네트워크(GSDN)가 공동으로 주최한 이날 대회에는 총 27개국의 학자, 전문가, 개발분야 공무원 등 250여명이 참가했다.

이번 대회는 ‘글로벌 관점에서 본 개도국 새마을 지역개발(Local Saemaul Development Experiences from a Global Perspective)’을 주제로 진행됐다.

학술대회에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베트남, 필리핀, 파푸아뉴기니)과 아프리카 지역(우간다, 탄자니아)의 개도국 새마을 지역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글로벌 새마을운동 실천 방안들이 논의됐다.

군은 1970년대 새마을운동이 불꽃을 피울 수 있었던데는 ‘하면 된다’는 신념 하나로 마을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지도자들과 ‘우리도 한 번 잘 살아 보자’는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그들의 정신이 오늘날 새마을지도자들에게도 이어져 오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승율 청도군수는 “청도군의 새마을지도자들은 근면·자조·협동의 새마을운동 정신 아래 환경, 문화, 교육 등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며 “앞으로도 청도군과 청도 새마을인들은 따뜻하고 행복한 공동체 구현을 위해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욱기자 kimj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