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대구대교구
경산 현지서 축복식

▲ 천주교 대구대교구 경산 용성성당 구룡공소 신앙유적지 축복식이 최근 청도군 운문면 정상리 구룡마을길 현지에서 열렸다. /천주교 대구대교구 제공
박해시대 때 수많은 신자들이 박해를 피해 교우촌을 형성해 신앙생활을 했던 교회사적 유적지 구룡공소가 공식적인 ‘신앙유적지’로 거듭났다.

천주교 대구대교구는 최근 교구장 조환길 대주교 주례로 경산 용성성당 구룡공소(청도군 운문면 정상리 구룡마을길 361-5) 신앙유적지 축복식을 가졌다.

1815년 을해박해가 시작되면서 청송, 영양 등지에 흩어져 살던 신자들이 박해를 피해 피난오며 교우촌이 생겼고, 1921년 대구대교구 초대 교구장인 안세화 주교가 참석한 가운데 세워졌던 이곳은 대구경북의 첫 신자들이 박해를 피해 신앙생활을 했던 숨겨진 장소로 알려져 왔다.

지난 2015년 5월 용성성당에서 성역화추진위원회를 설립하면서 구룡공소 성역화 사업을 시작해 올해 4월 기공식을 갖고 지난달 준공검사를 마쳤으며 공소, 유물관, 피정의 집이 갖춰져 있다.

이날 축복식에서 교구장 조환길 대주교는 “200여 년을 이어온 구룡공소 역사와 부속건물의 보존가치를 인정해 신앙유적지로 새로 복원하는 이유는 앞서 가신 신앙선조들을 기억하고 그분들의 신앙을 자자손손 이어가야 하기 때문”이라며 “많은 교우들이 이곳을 방문하고 순례해 자신의 신앙을 더욱 깊게 할 뿐만 아니라 그 신앙을 널리 전하는 굳센 걸의를 하는 계기로 삼자”고 권고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