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진 피아노 리사이틀
21일 대구콘서트하우스

▲ 피아니스트 김대진. /대구콘서트하우스 제공
피아니스트이자 지휘자로, 그리고 뛰어난 제자들의 스승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음악가 김대진의 피아노 리사이틀이 21일 오후 7시 30분 대구콘서트하우스 챔버홀에서 열린다.

김대진은 감성과 이성이 공존하는 음색, 화려한 테크닉과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무기로 1985년 로베르 카자드쉬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우승하며 세계에 한국인의 음악적 예지를 알린 연주자다. 또한 지휘자로서 10여 년간 지휘봉을 잡으며 지방 교향악단을 국내 정상의 위치에 올려놓았으며,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이자 음악원장으로서 뛰어난 음악 인재들을 육성하고 배출한 스승이기도 하다. 그는 김선욱, 손열음, 문지영 등 국내 유명 피아니스트들의 스승으로 유명하다. 현재 창원시립교향악단 상임 지휘자를 맡는 등 지휘자로도 활발히 활동 중이다. 오랜만에 연주자로 돌아온 그는 베토벤이 만년의 고통 속에서 작곡한 후기 피아노 소나타 3곡(30·31·32번)으로 무대에 오른다.

‘피아노 소나타 제30번 마장조’는 베토벤의 ‘불멸의 연인’이라 추측되는 막시밀리아네 브렌타노에게 헌정된 곡으로 차분한 듯 우울하고, 기쁜 듯 슬퍼하는 흐름이 지속되며 최후의 소나타들 중 가장 서정적인 아름다움이 깃든 작품이라 할 수 있다. ‘피아노 소나타 제31번 내림가장조’는 병마와 싸우는 베토벤에게 새로운 힘을 준 작품으로 정서적으로 안정된 흐름이 이어지다 마지막 악장에서 상행하는 아르페지오는 숱한 역경을 딛고 내면적 승리를 염원하는 베토벤의 정신을 대변하고 있다.

마지막 피아노 소나타인 ‘피아노 소나타 제32번 다단조’는 청력의 한계를 느낀 베토벤이 오직 음악적 상상력에 기대 악기와 표현의 한계를 고려하지 않은 초월적인 작품으로 그의 파란만장한 인생 역정의 마지막 부분을 용해시켜놓은 듯 농도 높은 걸작으로 평가되고 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