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우수작가 초대전 문인화가 박정숙
‘결실’ 주제 매화·홍시·석류 등 27점 전시
26일부터 포항시립중앙아트홀

▲ 문인화가 박정숙
▲ 문인화가 박정숙

“붓의 흐름과 화선지 위에 새롭고 개성적인 세계를 빚은 매난국죽(梅蘭菊竹) 사군자와 더불어 금방이라도 터트릴 듯한 꽃망울, 화려한 듯하면서도 단아하고 고운 석류와 홍시….”

중진 여류 문인화가 박정숙(59) 작가 초대전이 26일부터 12월 2일까지 포항시립중앙아트홀 전시실에서 열린다.

포항문화재단이 주최하는 ‘2018 포항우수작가초대전’으로 박씨는 대한민국미술대전·경북미술대전·신라미술대전·포항영일만서예대전·포항·포스코불빛미술대전 초대작가다.

첫번째 개인전인 이번 전시 주제는 ‘결실(結實)’이다. 박씨는 30여 년 추구해온 문인화 정신을 집대성한 작품을 선보인다. 매난국죽 사군자를 비롯해 연꽃, 모란, 홍시, 석류 등 계절을 알리는 소품을 소재로 작업한 작품 27점을 내놓는다.

문인화의 매력은 작가의 의도를 담은 ‘글’에 있다. 엄동설한의 고난을 이기고 만개한 홍매화를 소재로 한 ‘매화2’에는‘雪中標格自然高(설중표격자연고·눈 속에서 닦은 품격 스스로 높아라)’는 글을 함께 담았다.

박씨는 “어릴 적 동심의 고향을 그리며 무수히 그리던 홍시를 떠올려 ‘결실’이라는 제목의 첫 개인전을 열게 됐다”며 “서예·문인화에 매진한 긴 시간 동안 지역의 서예 인구 저변 확대를 위해 미약하나마 힘을 더하고 싶었던 개인적 소망이 이번 전시를 통해 결실을 맺을 수 있게 용기를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 박정숙作   /포항문화재단 제공
▲ 박정숙作 /포항문화재단 제공

어릴 때부터 서예를 접했던 박씨는 1990년 향사 손성범 선생에게서 문인화를 본격적으로 배우기 시작했다. 현재 예당서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 포항서예인협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미술협회 포항지부, 경북문인화협회 회원.

한편,‘2018 포항우수작가초대전’은 6월 이한구 작가(사진)를 시작으로 9월 박경숙 작가(서양화), 10월 박종범 작가(서양화), 11월 박정숙 작가(문인화) 등 총 4명의 작가 등 지역 예술계에 기여도가 높고 창작활동이 왕성한 작가들을 초청해 지역예술의 활성화와 문화도시 육성에 기여하고 시민과 소통하고자 포항문화재단이 마련한 기획전시다.

/윤희정기자

 

    윤희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