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립극단 22∼24일 ‘아마데우스’ 공연

▲ 연극 ‘아마데우스’ 포스터. /포항시립연극단 제공

포항시립극단의 제179회 정기공연작 연극 ‘아마데우스’<사진>가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포항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공연된다.

영화에 앞서 1979년 영국에서 초연돼 역시 많은 인기를 얻었고, 지난 2016년 극작가인 피터 셰퍼 타계 이후 다시 화제가 되고 있는 작품이다. 많은 부분이 상상과 허구로 창작됐지만 천재 작곡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와 자신의 평범함을 고통스러워하는 궁정 음악가 안토니오 살리에리의 질투, 연민 그리고 궁정 안의 음모와 배신이 잘 어우러져 긴장감 넘치는 드라마를 구사해 큰 인기를 얻었다.

연극은 35세 요절한 천재 작곡가 모차르트가 죽은 지 32년이 지난 후 살리에리가 “내가 모차르트를 죽였다”라고 고백하면서 시작된다. 그는 그 시대에서 가장 명성이 높은 궁정 음악가이며 황제를 받들고 있었다. 성실하게 명성을 쌓으며 오스트리아 궁정 악장의 자리에 올라있던 살리에리 앞에 순수하고 자유로운 천재성을 가진 모차르트가 나타난다. 천재라는 평판이 자자한 모차르트는 야만인처럼 난폭한 언어를 입에 떠올릴 뿐 아니라 뭇 여인들과 난잡스럽게 어울리고 있었다. 그러나 살리에리가 모차르트의 음악을 처음 듣는 순간 그는 강력한 힘에 그만 압도당하고 만다. 살리에리는 모차르트의 음악을 들으며 열등감에 휩싸이게 되고 결국은 광기를 가지고 모차르트를 미워하기 시작한다. 결국 살리에리의 광기는 모차르트를 죽음으로 이끌 뿐 아니라 자신마저도 파멸의 나락으로 떨어지게 한다.

 

살리에리는 이미 16세 때 음악을 통해 신을 찬미하면서 자기의 전 생애를 신에게 바칠 것을 맹세한 인물이다. 그 대가로 음악의 창조적인 천재성을 신으로부터 받고자 갈망한다. 이 작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살리에리라는 노력파 음악가와 신의 은총을 받았다고 볼 수 있는 천재적 음악가의 예각적 갈등을 묘사한 듯싶지만 사실은 인간에게 있어서 예술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한다.

이번 공연의 연출을 맡은 김지용 연출자(포항시립연극단 상임예술감독)는 “살리에리의 심리에 좀 더 초점을 맞춰 전지적 시점의 살리에리와 현실 속의 살리에리로 캐릭터를 명확하게 구분했고, 살리에리가 모차르트를 시기하는 마음에 양심이 추가돼 재미있는 캐릭터가 창조됐다”며 “또한 곁가지가 되는 에피소드를 상당 부분 잘라내 사건의 진행을 빠르게 만들어 리듬감을 살리고 초점을 명확히 했다”고 연출의 의도를 밝혔다. 그는 이어 “세상 모든 사람이 나와 다름을 인식하고 또한 다르지 않음도 알아야 한다는 교훈을 전하고자 한다. 그것이 늘 타인과 비교되는 지옥과 절망의 사슬을 끊기 위한 첫 단계이며, 자기 자신을 인식하고 어떤 존재인지 깨닫는 길로 들어서는 과정이기도 할 것”이라고 전했다.

공연시간 22·23일 오후 7시 30분, 24일 오후 4시.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