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출산장려금 확대 개정
넷째는 1천만원으로 인상
범시민 기업투자유치위 출범도

[영천]최기문 영천시장이 인구 늘리기에 사활을 걸었다.

시는 출산장려금을 확대 개정해 아이를 낳고 키우는 부족함이 없도록 지원금을 대폭 늘렸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첫째아 출산시 기존 50만 원에서 300만 원으로 6배 인상했다. 둘째아는 120만 원에서 340만 원, 셋째아는 540만 원에서 580만 원, 넷째아 이상은 900만 원에서 1천만 원으로 늘렸다.

시는 경제, 사회 전 분야에 걸친 발전이 인구 증가와 직결돼 있다고 보고 노령화가 가속화 되는 중소도시의 젊은 생산인구 증가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기문 시장은 “젊은 인구 유입을 위해서는 기업유치로 청년일자리가 많이 만들어 지는 것이 우선이지만, 출산과 양육, 교육, 주택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한 지원이 폭넓게 이뤄져 대도시 못지않은 정주환경 개선이 중요하다”면서 “현재 영천은 인구 10만 선을 간신히 지키는 안타까운 상황이다”고 말했다.

그는 또 “든든한 기업유치와 일자리 창출, 의료복지, 교육 인프라 구축 등 전 분야에 걸친 발전이 결국 인구 증가로 귀결된다”고 강조했다.

영천시는 또 지난 8월 사회 전 분야에 걸친 전문가들로 구성된 ‘범시민 기업투자유치위원회’도 출범시켰다.

기업유치를 위해 시 자체적으로 10만 평 미만 산업단지를 조성해 산업용지 부족문제 해결도 적극 추진해 저렴한 분양가로 공급할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을 지원하고자 다양한 인센티브 마련 등 기업유치를 위해 다각적으로 구상 중이다.

기업유치를 통한 젊은 인구 유입뿐만 아니라 분만산부인과와 교육인프라 구축 등 출산과 양육 전 분야에 걸친 다양한 복지혜택을 통해 젊은 층의 인구 유출을 막는 것에 우선순위를 둬야 한다고 확신했다.

특히 지난 9월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분만 기능을 갖춘 산부인과가 내년 10월에 개원하는 등 이미 구체적인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최 시장은 “순차적으로 유치원에서 초·중·고까지 전면 무상급식 시행, 시립유치원과 명문교 육성뿐 아니라 장학지원확대 다양화로 교육을 위해 대도시로 나간다는 말이 나오지 않는 교육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인구증가를 위해 출산율 증가와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이라는 두 개의 큰 방향을 설정, 추진하고 있다.

/조규남기자 nam8319@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