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미술관 ‘예술을 쓰다, 책을 그리다’전

▲ ‘밤, 그리고 드로잉 낮, 그리고 드로잉’
경북대미술관은 오는 21일부터 내년 1월 29일까지 미술관 전관에서 기획전 ‘예술을 쓰다, 책을 그리다’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책의 내용, 형태가 해체되는 현상과 오늘날 책의 역할에 대한 논의에서 시작됐다. 책은 미술작품과 같이 자신이 말하고 싶은 바를 전달하는 동시에 시대와 소통하는 작가의 창의적인 행위의 결과물이자 각각의 고유한 문법과 언어를 지닌 ‘집약적인 작품’으로서 작가와 외부세계를 연결한다. 또한 실재를 재현하고 삶의 다양한 가치를 전달한다. 이것은 인간의 경험과 가치관에 의해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며, 그것에 몰입함으로써 무한한 상상력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도 유사하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 14명의 회화, 조각, 사진, 영상, 설치 작품 19점과 독립출판 서적이 선보인다.

출품작들은 사전적 의미로서의 책이 아닌, 책을 수용하는 ‘방식’에 주목하며 예술 작품으로서 책의 의미를 재해석하고 제시한다.

이창훈 작가의 ‘2014년에 태운 2015년’작업은 2014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매일매일 담배 한 대씩을 태워 그 시간의 흔적을 기록해 만든 2015년 달력이며, 책이다.

이지영 작가는 ‘현재 나는 어떤 모습인가’에 대한 자아 성찰적인 물음에서 시작해 삶이라는 주제에 대해 지속해서 탐구한 설치 작품‘Broken Heart’를 출품한다.

윤기언 작가의 ‘미묘한 순간’은 비언어적 소통수단으로서 손짓이 지닌 기호적인 특성을 통하여 일상을 환기시킨다. 미시와 거시, 복잡과 단순, 평범과 비범을 오가는 순간의 모습을 살펴 화면에 옮겼다.

홍승희 작가의‘ 무게’ 작품은 일상에서 느끼는 삶의 무게를 표현한다. 종이에 담겨있는 메시지의 존재가 저울의 바늘이 가늠 할 수 없는 정도의 무게임에 의미가 있다. 삶의 무게가 단순히 크고 작음의 문제만이 아닌, 저마다 느끼는 감정의 무게가 있음을 상상하게 한다.

박성연 작가의 영상 작품 ‘Her grey Hair II’는 어느 날 보게 된 희고 푸석푸석한 어머니의 뒷모습을 위로하는 영상이다. 어머니의 뒷모습을 보듬는 부드러운 손동작과 퍼포밍을 통해 그녀의 삶을 위로한다. 또한 편안함과 따뜻한 허밍도 우리들의 부모 또는 타인을 향한 따뜻한 손짓이 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