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서울 한국노총에서 포스코노동조합 재건추진위원회 발족 및 부당노동행위 중단 촉구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포스코에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계열 노조가 동시 활동하는 복수노조시대를 맞아 노노간 세력다툼 등 추이가 주목되고 있다.

포스코에는 ‘노동자 대투쟁’ 이듬해인 지난 1988년 민주노조건설추진위원회라는 이름 아래 2만4천명 규모의 노조가 탄생했지만 노조원 탈퇴가 이어지면서 현재는 조합원 10여명에 불과한 노조로 존재해왔다. 노경협의회가 노사협의를 대신하면서 사실상 ‘무노조’ 상태였던 포스코를 두고 양 노총은 노조설립을 시도해 오다 최근 지부조직 가동을 수면 위로 드러낸 것이다. 노동조합법상 복수노조가 설립되면 교섭창구는 단일화하도록 돼 있다.

한국노총 금속노련
노조설립 재건추위 출범
위원장 포함 모든 임원
조합원 직접 선출 등
규약 바꿔 제도화 하기로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항·광양공장 아우르는
포스코지회 설립 알려
무노조경영 비리·부정 청산
지난 정권 적폐청산 등 요구

한국노총 금속노련은 17일 서울 한국노총 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노조 설립을 위한 재건추진위원회를 발족한다고 밝혔다.

한국노총 금속노련과 포스코노조 비상대책위원회는 “포항지역과 포스코 집중 조직화를 전략 목표로 삼고 지난 6월 포항지역 및 포스코 조직화 TF를 발족하고 포항철강노조를 출범시켰다”고 덧붙였다.

금속노련과 한국노총 포항지역지부 1만 조합원은 포항 형산강로터리와 포스코 3문, 출퇴근 버스정류장 등지에서 포스코와 협력업체 노동자들에게 “노동조합 할 권리를 되찾자”, “한국노총과 함께 하자”는 캠페인을 벌여왔다.

최근 취임한 최정우 회장에게도 포스코 노동자의 노동조합 조직 권리를 인정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포스코노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기존 노조 집행부를 총사퇴시키고 새로운 노조 설립을 위한 재건추진위도 출범시켰다. 새 포스코노조는 모든 의사 결정은 조합원이 선택하고 규약부터 바꿀 것으로 알려졌다. 변경된 규약에 따라 위원장을 포함한 모든 임원을 조합원이 직접 선출하도록 하고 임금 및 단체협약 체결을 포함한 노사 간의 모든 합의에 대해 반드시 조합원의 의사를 묻도록 제도화하기로 했다.

 

▲ 전국금속노동조합 포스코지회 관계자들이 정의당 심상정, 추혜선 의원 등과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전국금속노동조합 포스코지회 관계자들이 정의당 심상정, 추혜선 의원 등과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노총 금속노조도 이날 여의도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속노조 포스코지회 출범을 알렸다. 앞서 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지난 16일 설립 총회에서 금속노조 지회 모범 규칙을 기반으로 지회 규칙을 제정하고 지도부를 선출했다. 포스코 광양·포항 공장을 아우르는 통합 지도부다. 포스코가 1968년 포항종합제철로 출범한 이후 민주노총 산하 노조가 생긴 것은 처음이다. 금속노조는 포스코가 ‘무노조 경영’을 고수해온 점을 들어, “무노조란 노동조합이 없다는 의미가 아니다. 노동조합이 생기지 않도록 회사는 어떤 대가나 비용도 마다하지 않는 것이 무노조”라고 지적했다.

금속노조는 포스코지회 설립에 대해 “포스코의 모든 노동자가 하나로 뭉쳐 무노조경영 50년이 낳은 포스코의 비리와 부정을 청산하고 시대에 역행하는 포스코의 상명하복 억압의 문화를 바꾸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밝혔다.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포스코에 △노동3권 보장과 노조탄압 중단 △권위주위적인 노무관리 시스템 개혁 △노조활동 직원의 명예회복 △지난 정권의 적폐경영 진상 조사 △임금협상에서 노동자측 요구사항 적극 수용 등을 요구했다. 또 “민주노조 건설이 속도를 높이자 사측의 방해공작도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사측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해 법률지원단을 통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김명득기자 md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