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 단촌면 장도식씨 농가
햇빛 차단망·살수장치 설치
일소 피해 등 이겨내고
최상품 제수용 사과 생산 ‘쾌거’

[의성] 의성군내 사과농가들이 폭염에 대비한 신기술 시범사업에 발맞춰 우수한 품질의 추석 출하용 사과를 생산해 눈길을 끌고 있다.

8월 중순까지 이어진 폭염으로 인해 조기 성숙 및 낙과 피해 발생 등 사과 농가에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의성군 단촌면 장도식씨 농가는 2015년 온난화 대응 과실 안정생산 시범사업으로 햇빛 차단망 시설 및 미세 살수장치를 설치했다. 그 결과 지난 여름 40℃를 오르내리는 폭염 속에서 일소(햇볕 데임) 피해와 비대불량 조건을 이겨내고 최상품 제수용 사과를 생산해 주변 농가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장씨는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 폭염과 같은 어려운 기상조건에서도 햇빛 차단망을 통한 높은 온도를 내리고 강한 햇빛을 분산시켜 일소피해 경감과 착색을 증진시켰다. 또 미세살수 장치를 이용해 과실 표면온도를 3~5℃까지 떨어뜨려 최상품 중생종 사과생산이 가능했다. <사진>

김주수 의성군수는 “올해와 같은 폭염을 동반한 기상이변이 앞으로 지속적이고 더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 사과산업의 전반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점으로 농가들이 저비용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신기술을 적극 도입해 농가소득 증대에 이바지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현묵기자 muk4569@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