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오찬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한 자리에서 “다음 달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데 판문점선언에 대해 국회가 비준동의를 해주신다면 평양 정상회담에서 훨씬 더 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월2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판문점에서 정상회담을 통해 합의한 4·27 판문점 선언을 국회에서 비준 동의해달라고 여야 원내대표들에게 요청한 것이다.

이날 오찬에는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와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직무대행 및 5당 원내대변인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판문점 선언을 국회에서 비준동의해야 한다는 논의가 있었는데 지금까지 주춤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방문 시기와 방문단 규모·일정을 북측과 협의해야 하지만 우리 정부 기본입장은 국회도 함께 방북해 남북 간 국회회담의 단초도 마련했으면 하는 욕심이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도 판문점 선언 비준동의를 평양회담 이전에 해주신다면 남북 국회회담 추진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 비례성과 대표성을 제대로 보장할 수 있는 선거제도 개편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강력하게 지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저는 비례성·대표성을 강화하는 선거제도 개편이 필요하다는 것을 누구보다 일찍 주장해왔고 2012년과 지난 대선 때 이미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를 공약했었다”며 “19대 국회 때는 중앙선관위가 중립적인 입장에서 의석수까지 제시하면서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또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국회에 제시를 한 바 있어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정의당과 민주당이 함께 노력했었는데 정당 간에 의견이 맞지 않아 끝내 실현되지 못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는 “선거제 개편은 여야 합의로 결정되는 것이고 대통령이 주도할 사안은 아니라 대통령이 너무 입장을 강하게 내면 혹시라도 국회에서 자유롭게 논의하는 데 장애가 될까 봐 망설여졌다”고 거듭 조심스러운 입장을 표명했다.

한편,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는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본격 가동하기로 합의했다.

/김진호 기자

    김진호 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