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21일 시립미술관서 개최

포항시가 오는 21일 오후 2시 포항시립미술관 세미나실에서 ‘초헌 장두건 화백의 삶과 예술’이라는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지난달 12일부터 오는 9월 9일까지 포항시립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장두건 탄생 100주년 기념전시 ‘삶은 아름다워라!’와 연계해 열리는 이번 학술세미나는 국내 한국 근·현대미술 전문가를 초빙해 한국미술사의 계보 안에서 포항 출신인 장두건 화백의 삶과 예술을 조명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세미나는 먼저 작가이자 전(前) 세종대 허계 교수가 ‘초헌 장두건의 생애와 작품세계’를 발제하고, 이어서 한남대학교 조은정 교수가 ‘한국현대미술에서 초헌 장두건의 미술사적 위치’를, 그리고 이번 기념전시를 기획한 포항시립미술관 이보경 학예사가 ‘장두건 탄생 100주년 기념전 : 삶은 아름다워라!’라는 주제로 각각 발제한 후, 종합토론에 들어간다. 토론자로는 류영재 한국예총포항지회장과 최열 미술비평가가 나서고, 사회는 김석모 학예팀장이 맡는다.

포항시는 이번 세미나가 올해 개관 9년이 되는 포항시립미술관이 한국 근대미술의 구상회화영역을 구축하는 데 기여하고, 아울러 포항미술의 초석을 이룬 초헌(草軒) 장두건 화백(1918∼2015)의 삶과 예술세계를 학술적으로 조명함은 물론 이를 통해 한국미술사의 토대 위에서 지역미술사의 위치를 짚어보고 아울러 그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