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회가 10일 영덕 천지원전을 방문한다. 이번 방문은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과 국회의원 정책 워크숍을 2주차 진행하면서 주요 민생 현안마다 정책 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목적이다.

영덕 천지원전에서는 예정부지 현장 방문에 이어 주민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심도있게 청취하게 된다.

또 주민들의 의견 청취에 이어 산업부 및 한수원 관계자, 한수원 노조위원장 등 관계자 등 여러 계층의 입장을 청취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12일 개최하는 정책워크숍에서 ‘에너지 전환, 바르게 하고 있나’를 주제로 이종수(서울대 산업공학과) 교수의 발제를 통해 탈원전, 전기요금 체계, 에너지 산업 등 에너지전환 정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합리적 대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바른미래당이 방문하는 영덕군의 천지원전 부지는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주민이 직접적으로 피해를 입은 곳이다.

특히 천지원전 1·2호기 건설이 계획돼 있던 영덕군 영덕읍 일대는 원전 예정구역으로 정부가 고시하면서 지역 주민은 수년 동안 건물 증개축, 부지 매매 등 재산권 행사에 상당한 제한을 받아왔기 때문에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수렴할 예정이다.

또 신규 원전 건설 계획이 백지화되면서 정부는 영덕군에 지급한 380억원 상당의 원전 특별지원금마저 법에 따라 환수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어 영덕 주민들의 고통이 가중되고 있는 점도 파악한다는 계획이다.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지난 3일부터 5주에 걸친 비상대책위원과 국회의원 정책워크숍을 진행하면서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전력 수급과 에너지 정책을 위해 입법·정책적 보완책을 마련하는 등 의미있는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