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대구·경북 국회의원 공동명의 성명
“당청, 이기적 주장에 편승시 전 국민이 저항
총리·국토부장관 찾아 공식 입장 확인할 터”

▲ 28일 김상훈 대구시당 위원장이 대구·경북지역 국회의원들을 대표해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대구·경북 국회의원들이 이날 부산·울산·경남 광역단체장 당선자 발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에 강력히 경고하고 나섰다.

‘영남권 신공항 재추진 쳐다만 볼 건가’(본지 2018년 6월 28일자 1면) 보도 이후 자유한국당 대구시당 김상훈 위원장이 첫 반응을 내놓았다.

김 위원장은 이날 한국당 소속 대구·경북지역 국회의원 공동명의 성명을 발표하고,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부·울·경 광역단체장 당선자들을 싸잡아 비난했다.

김 위원장은 성명에서 “최근 부·울·경 시도지사 당선자들이 김해공항 확장 백지화와 가덕도 신공항 추진 의사를 표명하고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이를 지지하는 발언을 서슴지 않고 있다”며 “국가 백년지대사를 선거 결과에 따라 번복하는 오만과 독선의 추태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지난 2016년 ADPi 연구용역 결과, 가덕도는 대부분 항목에서 최하위로 평가된 후보지로 언급할 가치가 없는 것을 정략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면서 “이는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승기를 잡지 못한 대구·경북 지역을 겁박하거나 새로운 지역갈등을 조장하려는 정략적 행보가 아닌지 상당히 우려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청와대와 정부가 특정 지역의 이기적인 주장에 편승할 경우 민주당 당비로 건설되는 것이 아닌 국민의 혈세가 투입되는 만큼 대구·경북 시도민 뿐만이 아니라 전 국민이 저항할 것”이라며 “한국당 대구·경북 국회의원들의 이같은 주장이 관철되지 않으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총력 저지하겠다”고 경고했다.

그는 또 “지역 국회의원들이 나서서 국무총리와 국토교통부 장관 면담을 반드시 추진해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을 확인할 방침”이라면서 “앞으로 국회 상임위원회가 구성되자마자 국회 내에서도 대정부질문 등을 통해 부·울·경의 정략적인 발언이 잘못됐음을 확인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대구·경북지역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인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홍의락 의원도 부·울·경의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에 대한 입장을 반드시 표명하고 지역 발전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밝혀야 한다”며 “국가 프로젝트를 일거에 뒤엎으려는 초법적인 발상은 청산해야 할 적폐이자 편협한 지역 이기주의이며 국론 분열과 영남권 갈등, 정쟁을 유발하는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꼼수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김 위원장은 “김해공항 확장안이 영남권 신공항으로 결정됐을 때 대구·경북 시도민은 허탈과 분노, 아쉬움이 교차하면서도 눈물을 머금고 정부의 결정에 승복했다”면서 “청와대와 정부는 당초 영남권 신공항에 대한 5개 시·도지사의 합의사항을 유념하고 국민에게 약속한 ‘전국이 골고루 잘사는 균형발전’을 위해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한 영남권신공항 결정사항을 흔들림 없이 매진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는 끝으로 “과거 울산과 경남지역 역시 밀양신공항 입지를 지지했지만, 선거판세가 바뀌었다고 사슴을 가리켜 말이라고 할 수는 없다”며 “대구·경북 상생차원에서 진행중인 대구공항 통합이전과 연계한 어떠한 부·울·경 측의 언급은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김상훈 대구시당 위원장은 “국토부에서도 가능성이 없고 검토한 적이 없다고 하는데도 부·울·경 광역단체장 당선자들이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을 언급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 행위이며 자신들이 내세운 공약을 이슈화시키려는 술수에 지나지 않는다”며 “밀양신공항 추진 때처럼 대구·경북 국회의원들이 그냥 있지는 않고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재추진을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