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무료 건강검진 등
‘찾아가는 행복병원’ 운영

▲ 포항시 보건소와 포항의료원이 ‘찾아가는 행복병원’을 운영하고 있다. /포항시 남구보건소 제공
포항시가 의료취약계층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찾아가는 행복병원’을 매월 1∼2회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26일 연일읍 자명2리 경로당에서 지역 독거노인, 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행복병원을 운영했다.

찾아가는 행복병원은 포항의료원과 연계한 사업으로, 지난 2012년부터 의료혜택이 열악한 오지 주민들의 건강을 지켜주기 위해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인 10여명으로 구성된 진료팀이 참여하고 있다.

무료 건강검진과 진료를 통한 맞춤형 처방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여름철을 맞이해 감염병예방수칙 교육과 치매검사도 함께 실시해 호응을 얻고 있다.

특수 제작된 검진 버스에는 혈압, 혈당, 초음파, 심전도, 골밀도, X-Ray, 안저검사, 체성분검사, 혈액검사, 소변검사 등 최첨단 의료장비를 갖추고 있어 다양한 검진을 한 곳에서 할 수 있기 때문에 거동이 불편한 취약지역 주민에게 특히 인기가 높다.

포항시 남구보건소 박병용 보건정책과장은 “찾아가는 행복병원운영은 의료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주민들의 건강을 사전에 체크함으로써 수명 연장과 건강형평성을 확보하는 한편, 사회적비용을 줄이는데 기여하고 있다”며 “시민의 건강한 삶 유지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