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지도부 선거 앞두고
표몰이 의식한 지원 약속
“퍼주기식 공약 될까” 우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당 지도부와 지명도 높은 의원들로 구성된 유세지원단이 대구 경북지역을 잇따라 방문해 정부의 예산폭탄을 약속하고 나서 ‘퍼주기식 공약’ 논란이 일고 있다.

이들은 구체적인 예산집행 계획, 재원마련 방안 등을 제시하지 않은 채 거대한 예산을 지역에 투입하겠다는 공약만을 내세우고 있어 선거 이후 자칫 ‘공수표에 그칠 수 있다’는 반발까지 불러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지난 9일 경북 제1도시인 포항을 방문해 허대만 포항시장 후보 지원유세에서 “포항에 지진이 일어났을 때 가슴이 조마조마했다”며 “허대만 후보를 찍어주면 지진피해복구비로 6천억원 지정한 것을 확 늘리겠다”고 약속했다.

같은날 청도를 방문한 민주당 김현권 국회의원은 김태율 청도군수 후보 지원유세를 통해 “청도군의 예산으로는 군정을 살피기 어렵다. 공무원들 월급 주기도 바쁘다”며 “국회 예산결산위원으로서 김태율 후보가 청도군수로 당선된다면 책임지고 청도군에 특별한 예산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예산폭탄’ 발언은 상주시장 선거에 나선 정송 후보와 구미시장에 출마한 장세용 후보, 칠곡군수 선거에 입후보한 장세호 후보 등 민주당 후보의 지원유세장에선 어김없이 나오는 표몰이 당근이다.

이상식 전 국무총리 민정실장도 “대구의 정권교체를 위해 문재인 정부가 예산폭탄을 줄 것”이라고 대구 지원유세에서 밝혔다.

10일 영덕을 방문한 정세균 전 국회의장도 장성욱 영덕군수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며 “원전지원금 380억원은 잘못하면 국고에 반납해야 한다. 이 돈은 국비지원도, 경북도 지원도 아니다. 중앙정부에서 내려준 돈이다. 영덕군이 이 돈을 사용하려면 정치력이 필요한데 집권여당에서 반드시 이 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켜주겠다”고 다짐했다.

이렇듯 여당 지도부가 경북지역을 방문해 연이어 예산폭탄 공약을 쏟아낸 것과 관련,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당 허성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상근부대변인은 지난 10일 논평을 통해 “추미애 대표가 포항시민의 아픔인 지진으로 정치 흥정을 했다”고 비판했다.

허 부대변인은 “지금 포항시민 4명중 1명은 지진 피해로 심각한 트라우마를 겪고 있고 우울증과 지진피로감에 극도로 불안해하고 있다”며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포항 지진 현장에 직접 찾아와 포항시민들에게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해 놓고 주택복구 지원금 상향조정안 소급 적용에서 포항시를 제외시켰다”고 지적했다.

이어 “추 대표가 진정으로 포항 시민을 위하는 마음이 있다면 표 계산기나 두드리며 공수표만 남발하고 있을 일이 아니라 한국당 김정재 의원이 발의해놓은 지진복구지원특별법안 통과에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라며 “포항시민들의 불안과 공포를 이용해 선거 장사를 한 추 대표는 포항시민들에게 당장 사죄하고 포항 근처에는 얼씬거리지도 말라”고 경고했다.

일부에서는 “최근의 추가경정예산 편성에서도 대구와 경북을 차별해온 여당이 지역을 방문해서는 아니면 말고식의 예산폭탄 발언을 일삼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