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특검
논란 더욱 커지면
보수 결집의 바람 불수도
북미 정상회담
평화 분위기 조성시
민주당 지지율 높아질 듯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드루킹 특검과 북미 정상회담이 선거 분수령으로 떠오른 가운데 대구·경북(TK) 지역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 지에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드루킹 사건의 경우 청와대 송인배 제1부속비서관이 지난 대선 전 드루킹을 만난 사실이 새롭게 드러나면서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지역정가에서는 보수결집 바람이 촉발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섞인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자유한국당은 “더불어민주당이 특검 거부에 목을 맸던 이유가 드러났다”며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22일 정부가 드루킹 특검법 공포안을 다음 주 국무회의에 상정·의결하기로 한 것과 관련, “어떤 식으로든 (특검법 시행을)최대한 늦춰서 공소시효를 넘기려고 작업하는 것”이라며 “자기들이 난리를 피운 국가정보원의 댓글 사건과 비교하면 이것(드루킹 사건)은 정권 핵심이 관련된 여론조작”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대표는 이어 “민주당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에 이어 송 비서관까지 (드루킹 연루설이)나왔는데, 누가 더 관련돼 있는지 모른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더구나 3조 8천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이 국회를 통과했지만 TK지역은 상대적으로 소외됐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민주당, TK패싱’ 논란까지 번지는 형국이다. 일련의 상황으로 인해 TK보수가 결집할 수도 있다는 얘기가 지역정가에서 힘을 얻고 있다.

북미정상회담도 TK지역을 비롯한 지방선거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6·13 지방선거 바로 전날 회담이 열리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오후 미국으로 건너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나는 등 한미정상회담 일정을 소화하고 있지만 북한이 김계관, 리선권 등을 내세우며 미국과의 대화 취소 가능성을 거론하며 대미·대남 압박수위를 높이고 있어 한반도 비핵화 협상이 어떻게 전개될 지 갈림길에 접어든 분위기다.

이와 관련, TK정치권 한 관계자는 “드루킹은 야당, 북미회담 등 한반도 평화 분위기는 여당의 호재다. 특히 드루킹 사건이 부각되면 보수결집을 할 수 있지만 북미회담 등이 성사되면 TK지역에서 민주당 정당 지지율이 올라가 광역, 기초의원 비례대표가 나올 확률이 높다”며 “드루킹보다는 한반도 평화 분위기가 파괴력이 더 큰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