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최고지도자론 최초
국방부 “예우 갖추는 의미”
군 수뇌부 우발충돌 방지
핫라인 설치 될지도 관심

남북 정상회담이 열리는 오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국군 의장대 사열을 하게 된다.

국방부는 25일 “국방부는 한반도 평화 정착과 남북 간 신뢰 회복을 위한 제3차 남북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게 하려고 남북 정상에 대한 예우를 갖추는 의미로 3군(육·해·공군) 의장행사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이번 회담 시 의장대 사열은 역사적 유래, 국제적 관례 및 과거 사례등을 바탕으로 상호 존중과 예우를 다하기 위해 군의 예식 절차에 따라 실시하기로 정됐다”고 설명했다. 의장대 사열은 서양 중세 때 통치자가 자국 방문자에게 힘을 과시하기 위한 의식 행사에서 유래했다. 오늘날에는 각국에서 국빈에게 경의를 표하는 의식으로 치러지고 있다. 군악이 울리는 가운데 국가 지도자가 국빈과 나란히 집총 자세로 선 의장대 앞을 지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난 2000년과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당시 김대중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도 각각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함께 북한군 의장대를 사열했다. 당시 북한군 의장대가 남측 최고지도자에게 예우를 갖춘 것은 남북관계의 변화를 보여주는 상징적 장면으로 받아들여졌다.

북한 최고지도자가 국군 의장대를 사열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방부는 “과거 냉전 시대 미·소, 미·중간 갈등이 극심했던 상황에서 리처드 닉슨 미 대통령의 소련과 중국 방문, 미하일 고르바초프 옛 소련 서기장 방미 등 정상회담 때 각국이 상대국 정상에게 의장대 사열을 행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남측 지도자가 북한군 의장대를 사열한 데 이어 북측 지도자가 국군 의장대를 사열하는 것은 서로 총부리를 겨눈 6·25 전쟁의 상처를 가진 남북관계에서 의미가 작지 않다.

일각에서는 우리 군이 북한을 적으로 규정하는 상황에서 북한 최고지도자에게 예를 표하는 게 부적절하다는 시각도 있다.

군 관계자는 “남북 정상회담이라는 행사의 성격과 과거 남북 정상회담 전례를 고려해 상호 존중과 예우를 다 하는 화답의 의미이며 충성과 복종의 의미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번 의장대 사열은 판문점 공간이 협소한 탓에 규모를 줄인 ‘약식’으로 진행될 으로 알려졌다. 정식 의장행사 규모는 의장대 기준으로 약 150명이지만, 약식은 약 100명이다.

약식으로 할 경우 국기 게양, 예포 발사, 국가 연주 등도 생략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의장행사의 정확한 규모와 방식 등은 현장 상황 등을 고려해 최종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육상과 해상에서 우발적인 군사적 충돌을 방지할 방안을 도출해낼 수 있을지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27일 남북정상회담 주요 의제인 항구적 평화정착 방안 가운데 어떻게 우발적 군사적 충돌을 방지할지는 군사적 긴장 완화의 핵심 안건이라고 할 수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5일 ‘재단법인 한반도평화만들기’ 주최로 열린 ‘제3회 한반도 전략대화’ 발표를 통해 “(남북은 회담에서) 우발적인 군사적 충돌 방지, 군사적 긴장 완화 및 신뢰 구축 조치도 얘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군 당국은 우발적인 군사적 충돌 방지를 위한 가장 우선적인 대책으로 군 수뇌부간 ‘핫라인’개설이 필요하다고 판단, 앞으로 이 문제를 시급히 다루는 방안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육상과 해상에서 사소한 문제가 충돌로 확대될 수 있으므로 유사시 군 수뇌부끼리 즉각 대화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드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는 것이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