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대학생 2명 초청
기술 교육 ·선교비 지원

포항유강침례교회(담임목사 김성용)가 최근 교회 땅끝나루센터에서 동티모르 선교기금 마련을 위한 ‘본디야! 동티모르 카페’ 이벤트를 진행했다. <사진> ‘본디야’는 동티모르 언어로 ‘안녕하세요’라는 뜻이다.

교회는 200여 명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동티모르 루왁커피와 커피나무 모, 옥수수 파네토네, 음료 등을 판매했다. 수익은 동티모르 카페 개설 등을 위해 사용된다.

동티모르 카페 행사장에는 일다(28)와 에르시아나(23)도 찾았다.이들은 해발 1천m가 넘는 동티모르 에르메라주 호후라우산에서 커피를 수확하며 공부하는 평범한 대학생들이었다.

김성용 목사는 이대훈 동티모르 선교사의 요청으로 일다와 에르시아나를 지난달 15일 한국으로 초청, 커피와 제빵 등 카페 운영에 대해 가르친 뒤 현지 카페운영을 통해 동티르모 선교사역을 지원키로 했다.

포항에 온 일다와 에르시아나는 40일 동안 포항유강침례교회 땅끝나루센터에서 2.5kg 용량의 로스터기를 직접 다루면서 커피 로스팅과 브루잉(핸드 드립), 제빵 기술 등을 배웠으며, 포항장성교회와 큰숲교회, 경주구정교회에서 간증의 시간을 갖기도 했다.

이들은 24일 귀국하면 동티모르 수도 딜리에 ‘호후라우카페’를 개소, 운영하면서 동티모르 선교에 헌신한다.

김성용 목사는 “동티모르 전체에 카페가 4곳 뿐”이라며 “현지 카페를 통해 커피를 소비한다면 수출 등 동티모르 커피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며 “이를 통해 현지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복음전파의 효율성을 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