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초·중학교 이어
독도를 日 영토로 표기”

경북도와 도의회는 지난달 30일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담은 일본고교 학습지도요령 고시를 규탄하고 폐기를 촉구했다.

김관용 도지사는 성명서를 통해“일본이 고등학교 학습지도요령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명기해 또 다시 침략야욕을 드러냈다”며 “이는 미래세대에 그릇된 영토관을 심어줄 뿐만 아니라 비교육적 행위로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또 “학습지도요령은 대한민국 독도에 중대한 도발이다”며 “일본은 터무니없는 영토 침탈 망동을 즉각 중단하고 학습지도요령을 즉각 폐기하라”고 요구했다.

일본은 지난해 3월 31일 초·중학교 학습지도요령에 이어 이번에 독도 왜곡 교육을 강화하는 내용이 담긴 고교 학습지도요령을 고시했다.

경북도는 이에 대응해 도지사 규탄 성명을 시작으로 일본 교과서 왜곡 대응 전문가 심포지엄, 글로벌 독도 홍보대사 교육·발대식, 독도수호 중점학교 지정 등 독도 교육과 홍보를 한층 강화한다.

경북도의회도 성명서를 통해 “일본은 또다시 역사 왜곡을 자행했으며 지금까지 어처구니없는 망동에 반성은커녕 독도 영유권 주장을 더욱 노골화하고 있다”며 “일본 제국주의적 발상과 끊임없는 역사 왜곡을 강력히 규탄하고 독도 침탈 행위에 300만 도민과 함께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