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용석울진경찰서장
감속운전은 세계적 추세다.

교통문화는 자동차 역사와 함께한다는 말이 있다. 북미권의 미국, 캐나다는 100년이 넘는 자동차 역사를 갖고 있다. 그들의 우월은 작은 교차로에서 바로 드러난다.

모든 교차로 진입차량은 우선 멈춤해야 한다. 먼저 진입한 순서대로 빠져나간다. 조금씩 움직이는 것도 위반이다.

70년 차이를 극복하기는 쉽지 않다. 최근 차량이 많아진 중국이나 동남아 국가는 자동차 역사에서 우리보다 짧다. 그들의 운전습관을 굳이 언급하지 않더라도 잘 알 것 같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운전습관은 무엇일까.

우선 속도부터 낮추어야 한다. 우리는 200㎞로 달릴 수 있는 성능의 차로 80과 100㎞로 달리는 것을 배워왔기 때문이다. 무인 속도카메라가 그것을 가르쳐 주고 있다.

감속운전은 교통사고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연구와 통계에 의하면 속도 시속 10㎞만 줄이면 교통사고는 23.9%가 감소한다고 보고돼 있다.

울진 7번국도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를 보면 2016년에 교통사망사고 7건 중에 6건이, 2017년에는 12건 중 5건이 과속에 의한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 2월초 3명의 사망사고 역시 과속 때문이다.

도로가 좋은 울진은 속도내기가 좋다. 2016년 교통사고 중 과속원인이 전국 평균 65.9%인데 울진은 74.2%로 평균보다 훨씬 높다.

울진 운전자들의 과속 습관은 7번국도가 만들었다 해도 틀린말이 아니다. 7번 국도를 달려본 사람은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울진을 중심으로 북쪽 15㎞를 구간단속할 경우 울진에서 북면까지 구간단속 80㎞ 속도와 과속 120㎞ 속도와의 시간차는 불과 3분 45초 밖에 나지 않는다.

남쪽 17㎞ 구간을 단속해도 울진에서 후포까지도 4분 15초 차이 밖에 나지 않는다.

속도 카메라가 없던 과거에 운전자들은 120㎞로 국도를 달리는데에 익숙해 있다. 그런데 단속 카메라가 하나둘씩 설치되고 나니 자연스럽게 속도가 낮아졌다. 전체 속도 역시 낮아졌다. 저속운전이 습관으로 변한 것이다.

7번국도에서 120㎞로 밟아본 사람은 주변을 둘러볼 여유가 없다. 오로지 앞만 보고 달린다.

그러나 천천히 운전하면 청정 동해바다를 볼 수 있는 환상적인 드라이브 코스가 된다. 이제 울진의 운전자들도 천천히 달리는데 익숙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