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폐기 추진 특위 구성

▲ 김성태 원내대표 등 한국당 의원들이 27일 오전 경기도 파주 통일대교 남단에서 방남 일정을 마치고 북한으로 돌아가는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등 북한 고위급 대표단에 대한 항의 시위를 벌이고 있다. /자유한국당 제공=연합뉴스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의 방남을 규탄해온 자유한국당이 김 부위원장의 귀환길에 규탄성명을 발표하고, 기습시위를 벌였다.

자유한국당은 27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귀환하는 길목인 통일대교와 전진교에서 기습시위를 벌였다. 통일대교는 김성태 원내대표와 전희경 대변인, 김무성 전 대표 등 현역 의원 10여 명이 맡아 `사죄하고 돌아가라`는 내용의 손팻말 등을 들고 북으로 향하는 길목을 막아섰다. 또 전진교는 주광덕 의원과 김성원 원내대변인 등 당원 30여 명이 맡아“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군사도로, 김영철은 안된다`면서 김 부위원장의 방남을 규탄했다.

한국당은 김 부위원장 일행의 귀환에 맞춰 발표한 규탄 성명서를 통해 “국제 전범 김영철이 고개를 빳빳이 들고 이 땅을 밟았다는 사실만으로도 이미 충분히 치욕스런 상황인데 단 한마디 사죄도 없이 돌려보낼수는 없다”며 “김영철은 사죄하고 돌아가라”고 밝혔다.

이들은 “천안함 사과 없는 김영철의 방한, 핵 폐기 전제 없는 남북회담을 용납할 수 없다”며 “이 정권이 군사도로를 열어주면서까지 김영철을 대한민국에 들여놓았지만, 또다시 의기양양하게 군사도로를 타고 돌아가게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국당은 김 부위원장이 귀환한 만큼 앞으로는 `김영철 방남 규탄`에서 `북핵폐기`로 전환하기로 했다.

문재인 정부가 남북 대화의 성과를 보여주기 위해 대북 정책의 해법을 `북핵 동결`과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개발 중단` 수준에서 타협할 수 있다고 보고 한걸음 더 나아간 `북핵 폐기`를 촉구하기로 한 것이다.

지난해 9월 한국당이 북핵 위기 대응 특별위원회를 만들었지만, 이번에 다시 북핵폐기 추진 특별위원회를 구성한 것도 이 같은 인식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핵폐기 운동에는 김무성 전 대표가 특위 위원장을 맡았고, 김 전 대표는 외교통일위원회·국방위원회·정보위원회 등 당내 외교·안보 관련 상임위원회 소속 중진의원들로 특위를 구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위 구성을 마치면 세미나를 하고, 지방 순회 집회를 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전 대표는 “지금까지는 북핵 위기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문제였다면, 북핵이 거의 완성단계에 접어든 만큼 북핵폐기를 위해 국민적인 총의를 모아야 한다”면서 “핵 동결 선에서 타협할 가능성도 있지만 핵 동결로 가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