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 문제는 여전히 이견

▲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회동하기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정세균 국회의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연합뉴스

여야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정세균 국회의장과 회동을 갖고 법사위를 포함한 모든 국회 일정을 정상화하기로 했다. 권성동 법사위원장의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외압 의혹이 불거진 뒤 13일 만이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2월 국회를 민생국회로 만들어가야 한다고 하는 절실한 마음인데 법사위원장 거취 문제로 우리당 법사위원들의 퇴장이 있었고 법사위가 파행됐다”며 “이로 인해 민생개혁 법안 심의가 이뤄지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 집권여당 원내대표로서 국민들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이에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법사위를 정상화시키겠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2월 국회가 정쟁으로 파행된 부분에 대해 송구스럽고 (2월 국회에서) 민생법안을 비롯한 소방, 안전 지켜내는 그런 법안들에 대해 법안심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도 “민주당의 유감표명과 함께 한국당이 이를 받아들여 (국회가) 뒤늦게나마 정상화됐다”며 “분권을 강화하는 헌법개정과 선거구제 개편 두 가지가 동시에 타결이 되어서 지방선거까지 선거구제와 함께 국민투표가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개헌 문제와 관련해서 여야가 대립하고 있다. 우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개헌 테이블을 가동해야 할 시점”이라고 했지만 김성태 원내대표는 “대통령 직속 기구인 정책기획위원회에서 개헌안을 마련하는 것은 국회에서 논의되는 개헌안은 참고사항으로만 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회가 개헌 논의의 중심이 되게끔 문재인 대통령에게 관제 개헌 시도 중단을 요청해달라”고 덧붙였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