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대표로 한 북한 고위급 대표단의 방남(訪南)을 앞두고 북한대표단과의 만남이 정치권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김일성 일가를 일컫는 소위`백두혈통`인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남한을 방문하는 것이 처음있는 일이어서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휴대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주말인 10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을 포함한 북한 고위급 대표단을 접견하고 오찬을 함께 할 예정이라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8일 브리핑에서 밝혔다.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단장으로 김여정 제1부부장, 최휘 국가체육지도위원장,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등으로 꾸려진 북한 고위급 대표단은 사흘 일정으로 9일 전용기를 이용해 인천국제공항으로 방남하며, 9일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한다. 청와대는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맞은 남북 화해무드를 남북관계 개선은 물론 북미대화를 통한 북핵 문제 해결에 적극 활용하겠다는 분위기다.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과 북한 대표단의 회동에서 김여정이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할 가능성이 있으며, 그럴 경우 주변 환경에 따라 대북 특사를 보내는 상황을 맞을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 이날 회동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