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자유한국당 대구·경북지역 후보 선출 일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구·경북지역의 경우 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당원들이 참여하는 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자를 선출하겠다는 입장을 천명한 만큼 이를 그대로 반영하려면 향후 일정이 빡빡하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T
대구시장 `김부겸 변수`
3월 13일 이후 최종 결정
민주당·통합신당 바람땐
5월초 후보자 대회 전망

K
경북지사 `김관용 3선 제한`
우후죽순 출마군 속
경선전 1~2명으로 압축
2월말~3월 이후 윤곽

대구·경북지역은 한국당 공천으로 지방선거에 출마하려는 인사들이 많아서 경선이라는 절차를 거치지 않고는 당원들의 반발을 피할 수 없어 경선룰을 정하는 것이 급선무인 상태다.

특히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 등 광역단체장은 광역·기초의원 선출과 함께 기초단체장과도 러닝메이트 성격을 갖는 점을 감안해서 지방선거 후보자를 결정하는 전례를 따라갈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대구지역은 대구시장 후보선출을 먼저해야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의 김부겸 장관이 거듭된 불출마 의사표명에도 불구하고 차출될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공직자 사퇴시한인 오는 3월 13일 이후에나 한국당 후보가 최종적으로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후 8개 구·군의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 등 차례로 후보자 명단을 발표할 것으로 관측된다.

경선시에도 홍 대표가 `현역이라도 당 지지도보다 낮게 나오면 경선에서 배제하겠다`는 원칙을 발표해 이에 대한 기준마련에 상당한 홍역을 치를 것이 뻔하다.

여기에 경선룰을 정하더라도 지역구 국회의원에 따라 당원과 국민을 포함하는 여론조사 비율을 어떻게 책정하느냐에도 지역마다 이해관계가 상당히 복잡하게 얽힐 수 있다.

이는 지난해 말까지 지방선거 출마 예비후보자들이 앞다퉈 책임당원모집에 상당히 열을 올렸기 때문에 당원 비율 고저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수밖에 없다.

즉 정치신인들은 이같은 당원모집에 열중할 수 없었던 만큼 상당히 불리하게 작용한다는 판단에 따라 당원비율보다는 국민비율 증가에 초점을 맞춰달라고 주문할 것이 뻔하다는 것이다.

이런 일정을 감안하면 대구지역 지방선거 출마 후보자들이 모두 결정되는 것은 3월 중순 이후로 넘어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통합 신당 후보자와 민주당 후보 등이 속속 드러날 경우 홍 대표의 `당내 경선에 앞서 당선 가능성에 초점을 맞춘다`는 언급에 따라 경선 일정이 뒤로 미뤄질 수도 있다.

이같은 변수들로 인해 일부에서는 대구 지방선거 후보자 결정시에는 당 대표의 생각과 각 지구당 위원장의 의견 등 여러가지 이해득실이 포함돼 있어 경선룰 결정 방법 등에서부터 이견이 노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심하면 오는 5월초가 지나야 후보자 대회를 치를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경북도지사 후보자 선출은 김관용 도지사가 3선 제한에 걸린 탓에 이미 여러 예비후보들이 등장했지만, 본격적인 후보자 선출을 위한 당내 경선에 돌입하기 전에 이들 간 이합집산을 통해 1~2명으로 압축될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지방선거 당선 유무를 떠나 당내에서 서로 치열한 경합을 벌일 경우 선거 후 서로 상당한 내상을 입는 좋지 않은 전철을 밟을 것을 우려하기 때문이라는 근거를 든다.

역시 그 이후에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 후보자도 탄생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럴 경우 경북은 민주당이나 통합 신당 등의 후보군이 크게 눈에 드러나지 않는다는 판단에 따라 이르면 오는 2월말께 지방선거 후보자가 모두가 등장할 수도 있다.

하지만, 경북 역시 최근 민주당이 지방선거에 출전할 상당한 경쟁력을 지닌 지역 인사들을 속속 영입하고 있어 만만치 않은 상황으로 전개되기 때문에 오는 3월 이후에나 후보 결정이 가능하다는 의견도 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대구·경북은 아직도 우파에 속하는 정당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판단에 따라 한국당 공천을 바라는 이들이 많아 오는 지방선거시 당내 후보 결정을 위한 경선은 상당히 어려울 수 있다”며 “경우에 따라서는 4~5월께나 돼야 후보자를 선출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