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울림프로그램 운영학교 우수사례 공모 교육감상
`자유학기 유공 우수교`로도 선정 장관 표창 `겹경사`

포항 유강중학교(교장 서순화)가 최근 잇따라 우수학교로 선정돼 지역 명품 교육의 산실로 거듭나고 있다.

유강중은 얼마 전 2017년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학교 우수사례 공모 결과, 교육감상을 수상했다. 어울림 프로그램은 교육부 위탁으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운영하는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이다.

유강중에서는 이 프로그램을 2학년 7개 학급을 대상으로 2학기 8~11월까지 운영했으며 △자기존중감 키우기 △학교폭력 인식 및 대처 등 2개 부문을 집중 교육했다.

이와 함께 `경북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돼 교육감 표창을 받아 학교교육과정 운영의 우수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유강중은 `꿈을 찾아 자UP 자得! - 자신감을 올리고, 자아를 찾아간다!`는 주제로 △연구하는 교사 및 교사동아리 활동을 통한 자신감UP △영어관련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한 자신감UP △환경개선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자아得 △꿈과 끼를 찾는 학생 동아리·스포츠클럽 활성화를 통한 자아得 등 4가지 소주제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프로그램 운영 결과, 교사들의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을 통해 교실수업개선을 통한 수업의 질 향상, 학생들의 학력향상,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 감소를 달성했다.

또한 학생들의 꿈과 끼를 찾아주는 동아리 활동을 통해 건전하고 활기찬 학교분위기를 형성하고 다양한 영어 관련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자신감과 실력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유도했다.

여기에 `환경사랑반`을 운영하며 생활실천중심의 녹색환경교육을 실현하고 자연환경 보존과 물자, 에너지 절약을 통한 환경체험활동으로 건전한 인성 배양에도 힘을 기울였다.

아울러 이러한 노력 끝에 `자유학기 유공 우수교`로도 선정돼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표창을 함께 수상하며 겹경사를 맞았다.

유강중은 학생활동중심 수업운영으로 다채로운 진로체험 기회를 제공, 교과 간 융합수업 운영, 수치와 등급으로 표현되는 일괄평가에서 벗어난 과정중심평가를 운영하는 등 학생들을 전인적으로 교육하고자 힘썼다.

또한 자유학기 교사연구회를 운영해 학생참여형 수업, 질문중심수업, 감정을 읽어주는 수업을 연구하는 등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교내 전 교사의 컨설팅 참여를 이끌었다는 평가다.

서순화 교장은 “유강중학교의 특색 사업은 어느 학교에서나 이루어질 수 있는 학생중심 교실 수업,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 인성 함양과 꿈·끼를 키우는 교육을 학교-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고민해 만들어가는 활동”이라며 “다른 학교들과 서로 사례를 공유하고 발전시켜 나간다면 모든 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좋은 모델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고 말했다.

/고세리기자

    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