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신년사에 즉각 화답

무술년 새해벽두부터 북한이 평창동계올림픽에 북한대표단을 파견할 용의가 있다는 신년사를 내놓은 데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이에 화답함으로써 남북관계가 해빙무드로 접어들고 있다.

평창동계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치르고 남북관계 개선에 속도를 내겠다는 문 대통령의 구상이 현실로 실현될 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2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김 위원장이 북한 대표단의 올림픽 파견과 당국회담 뜻을 밝힌 것은 평창동계올림픽을 남북관계 개선과 평화의 획기적 계기로 만들자는 우리의 제의에 호응한 것으로 평가하며 환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가 나온 지 하루만에 이를 반기고 나선 것은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가 성사되기까지의 과정에 중요한 물꼬가 열렸다고 적극적으로 해석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북한 선수나 대표단을 평창 무대에 서게 하겠다는 점을 강조해왔으나, 김 위원장이 북한의 올림픽 참가와 관련해 직접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으로서는 개막일까지 불과 한 달 남짓 남은 촉박한 일정이지만 김 위원장의 신년사 발언을 계기로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성사시키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여준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통일부와 문체부는 남북 대화를 신속히 복원하고 북한 대표단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실현할 수 있도록 후속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달라”고 각 정부 부처에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또 “남북관계 개선이 북핵 문제 해결과 따로 갈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니 외교부는 남북관계 개선과 북핵 문제 해결을 동시에 추진할 수 있도록 우방국·국제사회와 긴밀히 협의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